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공갈젖꼭지 사용시기와 끊는 시기! 공갈젖꼭지 끊는 방법도

by 푸레타 2022. 12. 20.
반응형

 

 

지난번 수면교육 포스팅에서도 썼듯이

저희 아이는 공갈젖꼭지를 참 유용하게 잘 썼어요
백색소음 틀어주고 공갈 젖꼭지를 물려준 후

토닥토닥만 해줘도 바로 잠드는 아이였으니 말이에요~

 

https://pureta27.tistory.com/225

 

신생아 수면교육 방법 (아기 눕혀재우기 방법과 생활패턴)

신생아 수면교육이라고 많이들 들어 보셨을 텐데 이게 참 쉬운거 같으면서도 어렵죠 하지만 성공한다면 엄마도 아기도 너무 너무 편해지는 수면교육! 저는 처음엔 이런거에 완전 무지랭이 엄마

pureta27.tistory.com

 

 

주위에서 공갈 젖꼭지 쓰면 떼기 힘들다고 그랬지만
6개월전까진 빨기 본능이 충분히 충족되는 것이 좋다고 하여

저는 그냥 사용하였는데요
해당 시기에 원없이 빤 아이들은 공갈에 집착하지도 않고

스스로 흥미를 잃는다고 하더라구요
대신에 잠올 때 외에 노는 시간에는

치발기를 주거나 손 빨며 놀게 하였고
잘때만 공갈 젖꼭지를 물려줬어요

 

공갈젖꼭지 사용시기는

생후 1달 이후부터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너무 이른 시기부터 물려도

유두혼동이 올 수 있으므로

모유수유 하시는 분이라면 특히 생후 30일 이후 물려주시는 게 좋아요

 

공갈젖꼭지 끊는 시기는

생후 6개월에서 12개월 사이에 떼주시는 게 좋아요

아이의 빨기 본능을 충분히 충족시켜주는 아이템이지만

너무 오래 빨면 치아에도 좋지 못 하거든요

 

 

 

 

저희 아이도 이제 스스로 혼자 누워 자는 버릇도 들었고

6개월도 막 지나 곧 이도 날 것 같아서
공갈젖꼭지를 끊어보자 마음 먹었는데요

 

공갈젖꼭지 끊기 방법도 한 번 알려드릴게요!
 
우선 첫 날은 저녁 밤잠부터 시작했습니다

(저희 아이는 안거나 업는 것이 아니라

누워서 자는 습관이 든 아이였구요

그에 기준해서 알려드립니다

방법은 위 링크 참고하세요)


잘 안우는 아긴데 안 물려주니 좀 울더라구요
그래서 백색소음을 평소보다 조금 더 크게 켜놓고 

옆으로 눕혀 등을 토닥토닥해줬다

너무 약하진 않게, 그러면서도 아프진 않게!

자동차 탈때 진동 정도면 좋아요
그렇게 토닥여 주니 울긴 울었는데 한 5~10분 정도?

포기 하지 않고 딱 붙어 누워 열심히 토닥토닥 해줬더니
피곤했는지 금세 잠이 들더라구요
공갈을 안물고 자니 더 잘 자는 듯 했고

중간에 한 번도 안깨고 쭉 잘 잤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낮잠 시간
어제 한 번 안 물고 잤다고 오늘은 울지도 않고 잘 자더라구요
공갈젖꼭지를 문 것만큼 금방 잠들었어요
대신에 아기가 깊이 잠들때까지 옆에 있어줘야 하는데요
평소엔 잠든거 확인하면 금방 나갔는데, 오늘은 빨리 나가지 않고

아기가 잠들고 나서도 혹여 중간에 살짝 깨서 

쪽쪽이가 없는거 알고 울까봐
한참을 같이 누워있었어요
그렇게 두 번 정도는 저도 같이 잠들어버렸네요
공갈젖꼭지 없이 자니깐 낮잠을 2시간 반이나 잤습니다 ㅋㅋㅋ

나중엔 왜 이렇게 안일어나지? 하고 옆에 가서 지켜보기까지 했을 정도..

 

 

 


아기가 칭얼거리거나 울려고 해도 아랑곳하지 않고 

열심히 붙어서 토닥토닥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아기도 은연중에 다 알아요

엄마가 안절부절 못하는 모습을...
자기가 조금 더 떼쓰면 원하는 걸 줄거 같은데 하고 생각하죠
좀 더 단호한 눈빛과 손짓으로 이제 이렇게 자는거야 하면

아기도 이내 포기하고 잠들어요
제가 원래 성격이 좀 무심한 스타일이어서 그런지

저는 크게 휘둘리지는 않았거든요
그냥 당연하다는 듯이 안 물리고 토닥토닥 해주니깐 또 그대로 잘 자네요
아들~엄마를 잘 아는구나ㅋㅋㅋ
 
그 다음날은 안 자고 울었어요 ㅠㅠ

잘잔다고 방심했더니...
그런데 밤에 분유를 자기 양만큼 먹고도 자꾸 쩝쩝거렸는데
지나고 생각해보니 공갈젖꼭지 때문인지, 배고파서였는지 헷갈리네요
공갈젖꼭지를 끊기 전 다른 조건들은

최상으로 맞춰줘야 더 쉽게 끊을 수 있어요


재울 때 여러가지 요령이 있겠지만
등 토닥토닥해줘도 잘 안자면 등 대신 엉덩이를 토닥거려보세요

의외로 금방 잠들어요

그래도 안 되면 엄마 배 위에 엎드려놓고 재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 백색소음과 동요 함께 들려주니 좀 더 잘 자구요

아기마다 좋아하는 음악이 있게 마련인데

클래식이나 태교때 들었던 음악,

낮에 틀어주면 좋아하는 노래 등
울때 들려주면 멈추는 노래가 하나쯤은 있답니다

엄마가 그 노랠 찾을 수 있다면 가장 좋겠죠?


저희 아이는 이상하게도 둘리 노래만 틀어주면 울음을 뚝 그쳤어요 ㅋㅋㅋ

엄마는 그 노래 별로 듣지도 않았는데 무슨 영향을 받은 건지;
다른 아기들도 둘리 노래 틀어주면 울음을 멈추는지 궁금하네요
울면 둘리 노래 틀어주다가 나중에 눕히기 전에

아예 백색소음과 둘리 노래 동시에 틀어놓고 재우니 첨부터 울지 않네요
 

 

 


이런 식으로 며칠 반복하니 이제는 꽤 잘자고 있어요

공갈젖꼭지 떼기 시도한지 얼마 되진 않았지만

중간에 잘 안자려고 해도 그냥 재우면 됩니다

무심하게, 단호하게!
공갈젖꼭지를 물려 재울 때도 가끔 잘 안 자려고 할 때도 있었는데

항상 그때만 또 넘기면 잘자더라구요
 
주위에서는 간혹 공갈젖꼭지 떼기 힘들다고 물리지 말라고 하던데
저는 아기가 잘자는 것이 더 중요하고,

또 제 손가락을 빠는 것만큼 공갈젖꼭지도 좋아하여 그냥 물렸는데
엄마도 편하고 아기의 빨기 본능도 충족시켜주니 이 얼마나 고마운 제품인가요!

 



 

 

하지만 모유수유만 하는 아기들은

공갈젖꼭지를 물릴때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합니다
유두혼동이 올수도 있으니~
저희 아기도 모유수유하지만

자기 전 딱 한 번 분유수유하고 있으며,

젖이랑 젖병 둘 다 잘 무는 아기여서
공갈젖꼭지도 큰 무리는 없었어요
아기마다 상황이나 성향이 다 다르므로 엄마가 판단하시면 되겠죠?
 
일단 공갈젖꼭지를 떼고 나니 

잠을 더 잘 자서 좋은 것 같아요

중간에 공갈젖꼭지 빠질 염려가 없어서 그런지~
만약 혼자 누워 스스로 잘 수 있는 버릇이 충분히 안 든 아기들은

공갈젖꼭지를 잘 활용하면 도움이 될 거예요
습관을 만들어준 다음, 공갈젖꼭지 떼기 해도 충분할 것 같아요
물론 처음부터 공갈젖꼭지 안물고

스스로 잘 잘 수 있다면 더더욱 좋구요 ㅋㅋㅋ


이제 밤중수유도 끊고 노리개젖꼭지도 뗄 만큼

커버린 우리 아가, 고마워 :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