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모유수유 중 변비 직빵 음식들! 변비에 좋은 음식

by 푸레타 2022. 10. 23.
반응형

저는 평생 변비를 못 느껴본 사람인데요
임신했을 때도, 철분제 먹던 때도,

출산 후에 회음부 절개의 고통 속에서도 변비라곤 없었는데
모유수유를 시작하고 한달 쯤 됐을 때

갑자기 변비가 딱 왔어요!!!ㅠㅠ


모유수유 중에 오는 변비는

화장실을 자주 못가거나

가도 소식이 없는 변비가 아니라,
자주 가고 양도 많지만 변이 아주 딱딱한 것이 문제에요
물기라곤 조금도 없는 듯한 그런 형태 ㅠㅠ
첨엔 조금 아프네~ 정도였는데
점차 너무 아파서 견딜수 없네 + 선홍색 피까지 뚝뚝!


여기저기 변비 관련해서 검색을 많이 해보았지만

제가 찾는 명확한 답은 없더라구요
제 생각엔 모유수유를 하다 보니

몸 속의 많은 양의 수분이 가슴으로 간게 아닌가 싶더라는 ㅠㅠ
그렇지 않고서야 평생에 없던 변비가 이렇게 갑자기 생길리가 없잖아요 


전문가들은 모유수유와 변비가 상관없다고 하지만
여러 맘들의 질문과 이야기를 들어보니 

모유수유 중에 변비가 오는 사람이 저뿐만이 아니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아직도 연관이 있다고 생각해요~


변비에 좋은 음식들을 찾아

평소 야채와 과일 위주로만 먹었고

우유, 두유, 미역국 등 수분을 많이 섭취 하였음에도
점점 심해지기만 했는데요
이것저것 물어물어 찾아찾아 나온 변비 직빵 해결방법 알려드릴게요

 

 

 

 

1. 마그밀
임산부나 수유부도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변비약인데요
수산화마그네슘으로 이루어져 있고 

대장이 변으로부터 수분을 흡수하는 것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체내의 수분을 빨아들여
대변 중에 수분 함유량을 증가시켜 변을 무르게 하는 약이랍니다


딱히 용법이 정해져 있는 건 아니고 

아침에 2알, 저녁에 2알을 먹으면 되고,
섭취할 때에는 물 한 컵 먼저 마신 다음

섭취 후에도 물을 많이 섭취해줘야 합니다
모든 변비 탈출의 기본은 물이니깐요
먹고 나면 하루, 이틀 후에 바로 효과가 나타나는데요

배가 사르르 아프며 화장실로 직행하게 만드는데
변이 완전 물러져서 아픔 없이 화장실을 다녀올 수 있습니다

물론 피도 안 납니다!
정말 최고 최고!!


하지만 단점은 먹고 난 후 갑자기 모유량이 줄어든 느낌이 들더라구요?ㅠㅠ
가슴으로 가야할 수분이 대장으로 갔나봐요;
아니겠지 아니겠지 하면서 2, 3일을 더 섭취했으나

아기가 젖이 안나오는지 마구 울어대고, 

젖을 안물려고 난리치는 통에
마그밀은 서랍 깊숙히 사라졌습니다......
저만 그런 건지도 모르고, 저는 또 워낙 젖양이 많지 않아서

더이상 시도를 못 하겠더라구요
젖양 많고 변비 심하신 분들에겐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2. 푸룬 + 찬 우유  
그 유명하다는 푸룬입니다

푸룬은 서양자두인데 그걸 말린 과일이에요
보통은 푸룬주스로 많이 드시는데
저는 주스를 먹어보진 않았지만 맛이 별로라는 주위 평판(?)에 지레 겁먹고
아예 푸룬 과일 자체로 샀어요
과일로 먹으면 그래도 먹을만 하지 않을까 싶어서요
1kg에 1만원 남짓하니 가격도 저렴하더라구요


저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푸룬 5~6알과 

차가운 우유 한 잔을 함께 마셨는데요
두 가지를 함께 먹어야 효과가 있다는 건 아니고
아침에 찬 우유 마시면 화장실 가기 좋다는 말을 듣고

그냥 같이 먹었어요 ㅋㅋㅋ
푸룬은 약간 반건시(곶감)같은 질감이며

맛은 건포도 맛과 비슷한 것 같아요
생각보다는 달달하니 먹을만하구요

우유랑 먹어도 맛있더라구요


마그밀 끊고 넘 우울했는데

저는 이 두 가지로 마그밀 못지 않은 효과를 봤어요
아침에 먹고 나면 점심 때쯤 화장실 신호가 옵니다
변도 많이 물러지고 아픔도 덜해져서 자주 애용한 방법이에요!

 


 

 


3. 호박고구마
푸룬과 우유가 한 번씩 효과가 없어질 때가 있는데
그땐 바로 호박고구마를 챙깁니다
호박고구마를 쪄서 하루에 두세 개 정도 먹어주면

효과 만점이에요!


저는 한참 마음이 급할 때여서
아침에 푸룬과 우유를 먹고, 호박고구마도 중간중간 간식으로 많이 먹었어요
과자 대신 먹으면 포만감도 들고

다이어트에도 좋아 자주 먹었네요
근데 요새 가격이 많이 올라서 

계속 사먹기는 조금 부담스럽다는;;ㅋㅋㅋ
 

 

 

 


4.  사과, 키위, 바나나, 참외, 토마토
그 외 변비에 좋은 음식들인데요
아침 공복에 사과를 먹으면 변비에 좋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사과 + 바나나 + 우유를 넣고 갈아먹어도 좋아요


키위랑 토마토도 효과를 많이 본 과일인데요

토마토는 아기 설사를 유발한다고 하여 많이 먹진 않았어요
(저희 아기는 별 문제 없었지만 아기마다 체질이 다 다르니깐요)
그리고 참외를 깎지 않고 잘 씻어서 껍질 째로 먹는 것도 변비에 참 좋다고 해요
 


5. 그 외 제가 써먹어보진 않았지만

검색으로 알게된 변비에 좋은 음식은
마, 다시마 갈아 먹기, 청국장 환 먹기 

등이 있습니다
 

 

 

 


6. 좌욕
그리고 좌욕을 꾸준히 해주는 것도 변비 해결방법 중 하나에요!

변비에 걸리면 매우 아프고 고통스러운데

그 고통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저는 푸룬 + 우유 + 고구마 위주로 먹으면서
사과, 키위, 바나나, 참외, 토마토 등을 번갈아가며 계속 섭취해줬어요
차츰차츰 화장실을 덜 힘들게 가게 되고
조금 더 지나니 언제 그랬냐는 듯

다시 출산 전 상태로 돌아가서
속이 너무 편해졌어요


요즘은 위 과일들을 따로 챙겨먹진 않고 있는데

(과일값이 너무 비싸서ㅠㅠ)
푸룬은 아직도 많이 남아 한 번씩 힘들면 먹으려구요 ㅎㅎ

모유수유 중 생긴 변비 직빵인 방법들!

맛있는 과일들로 해결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