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밑반찬

백일 삼신상 차리기! 삼신상 나물 차리는 법

by 푸레타 2022. 11. 14.
반응형


 
울 아가, 엄마 배에서 나온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백일이나 되었다니 신기할 따름이죠
다른 때는 몰라도 백일 삼신상은 차려주자며
새벽부터 부지런을 떨었답니다
제 직장 동료 언니는 아이가 열 돌이 될 때까지
삼신상 차려주면 좋다고 얘기하던데
저는 첫 째는 첫 돌까지만 해주고
그 뒤론 못했어요 ㅋㅋㅋ
울 둘째에게는 첫 삼신상이랍니다
첫 째 때는 잘 몰라서 진짜 대충했는데
(나물도 전날 어머니가 다 만들어주시고, 마늘도 쓰고;)
둘 째 때는 나름 이것저것 검색도 해보고 알아본 뒤에
정석으로 삼신상 차려줬답니다
백일 삼신상 차리기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백일 삼신상에는
기본적으로 흰쌀밥, 미역국, 정제수, 삼색나물이 올라갑니다
생선이나 과일, 떡 등은 올려도 되고,
안올려도 되요
삼색나물은 뿌리, 줄기, 잎을 뜻하는
도라지, 고사리, 시금치를 사용하는데
도라지 대신 콩나물을 사용하기도 해요
 
삼신상에 올릴 음식들은
전날 준비하면 안되고,
당일날 준비해야하며
조리 시 소금과 마늘, 칼, 가위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보통 제사음식 할 때도 소금과 마늘은 잘 안쓰잖아요
칼과 가위는 명을 단축시킨다는 속설이 있어서 안쓴다고 하네요
 
 


 
음식을 당일날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백일 당일 12시 지나자 마자 준비했어요 ㅋㅋ
자다가 새벽에 일어나서 하려면
정신 없을 거 같아서
12시 땡하자 마자 준비!
 
가장 먼저 미역부터 물에 불려두었습니다
미역 역시 가위로 자르지 않고
그냥 손으로 뚝뚝 부러뜨려 사용했어요 
 


 
그리고 쌀을 씻어
쌀밥 지을 준비를 하는데요
쌀뜨물을 버리지 말고 받아두세요
미역국과 고사리 만들 때 사용하면 유용해요
첫번째 쌀 씻은 물은 버리고,
두번째 또는 세번째 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쌀은 불려만 두고
아침 일찍 취사 버튼 눌러서 밥 지었어요
 


   
그리고 한 가지 더!
생수를 주전자에 받아 미리 끓여놓습니다
정제수를 올려야 하는데
끓인 물을 식힌 후 사용하면 되거든요
대접에 3그릇 정도 나올 만큼의 물을 끓여주세요
 


   
그리고 시금치도 물에 씻어서 준비합니다
여기까지 하면 음식 준비는 끝이구요


이제 여기서부터 조리 시작하면 돼요
저는 12시 땡하고 시작해서
전부 다 만드니깐 약 30분쯤 걸렸어요
사진 찍으면서 했으니깐
다른 분들은 더 빨리 하실 수 있을거예요
 
 


 
 우선 미역국 끓이기!
미역국은 오래 끓여야 하니깐
제일 먼저 시작하면 좋겠죠?
냄비에 참기름 1큰술 넣고 미역을 달달 볶다가
국간장 1큰술 넣고 좀 더 볶습니다
 
 


 
 그리고 물 대신 쌀뜨물을
3컵 정도 넣어줬어요
미역국 만들 때 고기나 마늘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감칠맛이 영 부족하거든요
쌀뜨물을 넣으면 좀 낫답니다
그리고 국간장을 1큰술 정도 더 넣어서
10여분 정도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미역국 끓이는 동안
다른 냄비에 물 받아서 같이 끓이고 계세요)
 
 


 
 미역국 끓는동안
후다닥 시금치 나물을 만들어 줍니다
미리 올려둔 끓는 물에
잘 씻은 시금치를 그대로 넣고
1~2분 데치다가 꺼내주세요
그리고 찬물에 잘 헹궈줍니다
 
시금치 역시 가위나 칼로 밑둥을 자르지 않고
그대로 사용해 주세요
시금치를 데칠 때 단단한 밑동 먼저 넣어서 익혀주면 더 좋겠죠

 


 
찬물에 헹군 시금치는
조심스레 물기를 짜주고
줄기를 잘 펼친 다음
참기름 1큰술, 국간장 1큰술을 넣고 버무려 주세요
 
 


 
 시금치 나물도 완성
사실 시금치 나물이 젤 쉬워요 ㅋㅋ


요리할 때 국간장이랑 참기름은 아예 미리 꺼내어서
바로 옆에 두고 사용하세요
미역국, 시금치, 도라지, 고사리 모두
참기름, 국간장 2가지로만 맛을 내기 때문에~
다른 거 필요없어요
 
시금치가 다 되면
냄비에 또 물을 받아 끓이기 시작하세요
(도라지 데칠거에요)
 


 
 그 사이 고사리 준비!
팬에 참기름을 1큰술 두른 후
고사리를 볶아줍니다
고사리는 물에 살짝 불려진 것을 사면 훨씬 편해요

 


 
잠시 볶다가 쌀뜨물을 2~3큰술 정도 넣어줍니다
(저는 컵으로 넣었지만;;ㅋㅋ)


 
볶다가 국간장 1큰술 넣고

쌀뜨물이 사라질 때까지 마저 볶아주면
고사리 나물도 완성입니다!
 
나물 종류 3가지는 이것만 기억하면 되요
참기름 1큰술 + 국간장 1큰술
 
 


 
이제 마지막 도라지 차례네요
아까 미리 물 끓이고 있던 냄비에
도라지를 넣어서 데쳐 줍니다
1~2분 정도 데친 거 같은데
도라지 상태를 보고 넘 빳빳하지 않을 때까지 데쳐주시면 될 거 같아요
도라지 그냥 사용하면 쓴 맛 납니다 ㅠㅠ
그리고 찬물로 헹구고 물기를 꼭 짜주세요
 
 


 
팬에 참기름 1큰술 두르고
볶다가 국간장 1큰술 더 넣고 마저 볶아주면
도라지나물도 완성입니다
 
삼신상 나물 3가지 후딱 완성하고,
미역국 불 끄니깐 딱 맞네요
여기까지 만드는 데 딱 30분 걸렸어요
 
미리미리 옆에 다른 물 끓이고
참기름이나 국간장은 손 잘 닿는 곳에 준비해두고
이런 식으로 교차적으로 하면
후다다 끝낼 수 있답니다
넘 오래 하면 백일 아기 키우는 엄마들은
피곤하니 후다닥!
 



 
삼신상에 올리는 음식은 

그 날 안으로 모두 다 먹어야 한다고 해서
딱 먹을 만큼만 준비했어요
남편한테 다 먹어야 한다고 하니깐
애초에 적게 만들라고;
진짜 딱 사진만큼만 만들었어요 ㅋㅋ
시금치는 4~5뿌리, 도라지와 고사리는 한 줌 정도.
데치고 볶으면 양은 더 줄어듭니다


 


 
 
그리고 삼신상 나물들은
만들 때 간을 보면 안된대요
왜일까요?;;
사실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그렇다고들 해서
저도 간 안보고 그냥 만들었어요ㅋㅋㅋ
사실 밤 12시에, 씻고 양치까지 다 한 상태라
음식 맛보기 싫었던 것도 있었구요
 
다음날 아침 삼신상 올리고 난 후
처음 맛보았는데
결과적으로는 삼신상 나물 3가지는 완전 굿!
넘 맛있더라구요

미역국은 제가 국간장을 1큰술밖에 안넣어서 넘 싱거웠어요ㅠㅠ
그래서 포스팅에선 2큰술 넣으라고 했어요 ㅋㅋ
삼신할머니 미역국 드시고 노하시겠음ㅋㅋ
 


 


 
아침 삼신상 나물을 먹으니
간이 삼삼해서
씹는 내내 나물 본연의 맛이 제대로 나더라구요
​간 안보고 만들었는데도 정말 맛있었어요
한 줌 정도의 양에
참기름 1 + 국간장 1큰술이면 간 안보셔도
충분히 맛있습니다
 
나물은 아침에 뚝딱 다 먹어치웠고
밥이랑 미역국은 넘 많아서ㅠㅠ
남편이 한 그릇, 제가 한 그릇..
나머지 한 그릇은 저녁 먹을 때 마저 먹었어요
양 너무 많이 하면 하루종일 삼신상만 먹게 생김;;
 
 


 
삼신상은
해뜨기 전에 동쪽을 향해 차리면 된다고 합니다
아기가 주로 거주하는 방에
밥과 미역국, 정제수 3인분을 준비합니다
아기를 점지해 주는 세 신령을 모시기 때문에 3인분 준비!
그리고 삼신이 집 안으로 들어오기 쉽게
현관문이나 창문 등을 조금 열어 놓습니다
 
저는 해뜨는 시간을 검색해보고

그 시간에 맞춰 일어났어요

 

 


 
아기는 그냥 옆에서 놀게 두었고
삼신상을 차린 후에는
삼신에게 축문을 읽어드리며
"우리 아기 발 크게 해주세요" 라고 말하면 된다고 해요
무슨 뜻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첫째아이 때도 그렇게 했었네요
삼신에게 아이가 무탈하게 잘 크고 무병장수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행하는 백일 삼신상 차리기
 
참고로 삼신상 축문

젖 잘먹고 흥하게 점지해서

잘 먹고 잘 놀고 잘 자고

긴 명은 서리 담고

짧은 명은 이어대서 수명 장수하게 점지하고

장마 때 물 불듯이

초등달에 달 붇듯이

아무 탈 없이 무럭무럭 자라게 해주십시오

저는 축문을 적어서
신랑보고 읽으라고 했어요 ㅋㅋㅋ

신랑이 축문 읽을 때 왠지 뭉클하더라구요 ㅠㅠ
그리고 둘이 동시에
"우리 뫄뫄 발 크게 해주세요" 말했네요
그리고 절 두번 하고 마무리!
(아기는 상 앞에 두지 않았어요)
 


 
삼신상을 지낸 후에
아이만 방에 두고 잠시 나오면
삼신할머니가 아이랑 놀아주며
이야기를 해준다고 하네요
그래서 방 안을 기웃기웃거렸는데
혼자서도 안울고 방긋방긋 웃으며 기분 좋아보이더라는 ㅋㅋㅋ
 
​평소 종교도 없고, 미신 같은 것도 안믿는 사람이지만
아기에 관해서는
조금이라도 좋다는 건 다 해주고픈 게 
부모 마음인 듯 해요​
울 아가를 세상에 무사히 나오게 해 준​
삼신할머니께 정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우리 아가
옆에서 지켜봐주시고 무탈하게 크도록 도와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