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아기랑 놀아주기 (& 아기 장난감) - 5개월 전후

by 푸레타 2022. 8. 23.
반응형

수면교육 포스팅에서도 썼듯이 아기랑 열심히,

그리고 잘 놀아주는건 매우 중요해요
잠을 잘 재우기 위한 것도 있지만 

더 중요한건 이 시기의 아기의 두뇌발달과 감성발달,

그리고 엄마와의 애착까지 형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거든요
같이 놀아주는 것만으로도 아기는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어요
사실 정적이고 게으른 생활을 고수하는 저로서는

아기랑 놀아주는 게 참 힘들었었어요ㅠㅠ
그치만 열심히 노력할 수밖에요!
제가 아기랑 놀아주는 방법 그리고 아기 장난감들을 소개해 볼게요
참고로 5개월 아기랑 놀아주기 방법입니다

더 어린 아이들은 아래 방법 중 가능한 것들로 천천히 시작해보세요

 

수면교육 방법 ▼

https://pureta27.tistory.com/225

 

신생아 수면교육 방법 (아기 눕혀재우기 방법과 생활패턴)

신생아 수면교육이라고 많이들 들어 보셨을 텐데 이게 참 쉬운거 같으면서도 어렵죠 하지만 성공한다면 엄마도 아기도 너무 너무 편해지는 수면교육! 저는 처음엔 이런거에 완전 무지랭이 엄마

pureta27.tistory.com

 

 

* 도리도리 잼잼~
육아서적이나 잡지책 등 어떤 책을 봐도 가장 첫번째로 소개되는 놀이는 바로 도리도리 잼잼!
도리도리 잼잼에 대한 철학적 고찰은 접어두고라도
잼잼을 할때 아기가 내 손을 반짝반짝 빛나는 눈으로 

바라보는 건 정말 행복한 일이죠
이 단순한 게 뭐 그리 재밌을까 싶지만

몇 번 해주다 보니 어느날 아기 혼자 자기 스스로 자기 손을 들고

요리조리 돌려가며 빤히 쳐다보고 있더라구요
특히 요즘은 더 자주 그러는데 넘 신기방기
엄마 손 대신 자기 손이라도 보는걸까요~


* 엄마 배 위에 엎드려 놀기

저는 아기가 뒤집기 하기 전부터

엄마 배 위에 엎드리게 올려놓고 마주본 채로 놀았는데
그래서 그런가 아기가 더 빨리 뒤집기를 한 것 같아요

목도 금방 가누게 됐구요
엄마 심장소리 들으며 엄마 얼굴 마주보고 있으니 얼마나 행복할까요~
뒤집기를 잘 하는 지금도 하루에 몇 번은 엄마 배위에서 논답니다

 

 

* 엄마 배 위에 앉아 있기
뒤집기를 자유자재로 하는 울 꼬맹이!

이제는 엎드리기 뿐만 아니라 엄마 배 위에 앉아 있기도 하는데요
곧잘 앉아 있는게 신기해서 바닥에도 앉혀봤더니 

약간 구부정하긴 해도 앉는거 어설프게나마 흉내내더라구요 ㅋㅋ
이제 5개월 겨우 지났는데 혼자 앉아 있기도 하고..

확실히 엄마랑 뒹굴거리면서 배우는 건 금방 느는 것 같아요

 

 

 

* 누워서 비행기 태워주기
사진 찍기 참 힘들었지만

비행기 탈때마다 신나서 난리네요
넘 멀리 태우거나 갑작스런 이착륙(?) 시 머리가 흔들릴 수도 있단 생각에
살살 조금씩만 태워주고 있어요
저녁엔 아빠가 태워주고요 ㅋㅋ

 

* 까꿍놀이
모든 아기들이 다 좋아하는 까꿍놀이에요
손수건이나 베개 같은걸로 얼굴 가렸다가 

까꿍만 해주는 되는 초간단 놀이랍니다
아기들은 왜 이런 단순한 놀이를 더 좋아하는 것일까요~
아기들은 어떤 대상이 눈앞에서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나는 것에 흥미를 느끼며
이는 감각, 인지능력 발달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나중에 낯가림이나 분리불안이 심해질 때도 까꿍놀이를 해주면 좋다고 해요

엄마 얼굴이 보이지 않아도 어딘가에 있다는 걸 깨닫게 해주거든요
까꿍놀이는 모든 놀이에 다 응용이 가능한데
바운서나 보행기 탈때도 해주면 더 잘 놀아요
아, 그리고 아기들은 접는 부채를 상당히 좋아하니 

부채로 까꿍놀이하면 효과 굿!
 
* 마사지 해주기
마사지는 조리원에서 한 두시간 배운게 다이지만
팔다리 열심히 조물딱 조물딱 해주며 마사지를 해주고 있어요
배울땐 오일 약간 발라서 하라고 했는데 

그냥 놀다가 맨 다리, 맨 팔로 할때도 많네요
만져주고 쭉쭉이 해주면 참 좋아하죠
오금을 만져주면 다리를 쭉 펴던데 이러면 키도 많이 크겠죠?

 

 

 

* 동요 불러주기
남편이 동요 200여 곡을 다운받아 주길래

스피커 연결해서 열심히 틀어주고 있는데요

그런데 신기하게도 저희 아이는 둘리 주제곡을 좋아해요 ㅋㅋ

그 옛날 노래를;;;ㅋㅋㅋ
요리보고~조리봐도~ 울다가도 둘리 들으면 멈추더라구요
어떤 동요이든 다 좋고
큰 소리로 불러줄수록 효과가 좋아요

 

* 앞에서 춤춰주기
저는 정말 몸치지만 아기랑 둘만 있을땐

저도 모르게 막 춤을 추게 되더라구요 ㅋㅋ
막춤도 그런 막춤이~ㅋㅋㅋ
그래도 신나서 같이 버둥거리는 아들보면 제가 더 신나요
남들이 보면 흉할지도 모르지만 아들이랑 엄마는 넘넘 재밌다는!
 
* 엄마 얼굴 만지게 하기
아기랑 마주보고 나란히 눕거나 아님 아기를 내려다본 상태에서 

아기 두 손으로 엄마 볼을 쓰다듬게 하면 좋은데

살이 맞닿는 촉감도 아주 좋고, 둘만의 유대관계에도 도움돼요 
저희 아이는 엄마 볼 조물조물 만지며 매우 즐거워 하는데

가끔 꼬집기도 해서 문제지만

엄마도 행복해지는 순간이랍니다


* 뽀뽀해주기
전 아들 볼에 무차별 뽀뽀놀이를 한번씩 하는데

뽀뽀세례 받으면 막 깔깔 웃어요ㅋㅋㅋ
한쪽에만 다다다다~양쪽 번갈아 다다다다~
손에도 해주고 발에도 해주고~
아기들은 스킨십 할때 젤 좋아하는 것 같아요


* 무언갈 당겨오게 하는 놀이
어떤 글에서 봤는데 5개월 아기가 원하는 물건을 향해 

손을 뻗는 행동은 매우 중요하다고 해요

그 연습은 담요나 손수건에 아기가 젤 좋아하는 물건을 올려놓은 뒤

당겨오는 시범을 계속 보여주고

아기가 혼자서도 손을 뻗어 당겨올수 있는지 연습하는 것인데요~

한번 해봤는데 의외로 잘하더라구요

할 개월 수가 되어서 그런건지~


바닥에 놓고 혼자 노는걸 자세히 보면 

인형이나 공갈젖꼭지를 향해 손을 뻗고 가지고 와서 무는걸 여러 번 보게 되는데요

나아가선 멀찌감치에 있는 장난감을 향해 배밀이를 해서

방향을 바꾸거나 다가가는 행동까지 하더라구요
알고 이를 보니 신기하고 재미있네요 ㅎㅎ

엄마가 밥 먹거나 아이스크림 같은걸 먹을땐

손을 뻗어 가져가려고 더 열심히 노력하구요
같이 놀이 삼아 연습하는 것도 좋을 듯해요
 
* 찾았다 놀이
인형이나 장난감 등을 손수건 등으로 가렸다가 

들어 보이며 찾았다 하면서 같이 노는 것인데요
단순하지만 물건과 사람이 없어지지 않고 

그대로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고 기억력도 향상된다고 해요
좋아하는 장난감이 사라졌다가 다시 돌아오면 활짝 웃는 게 포인트입니다!ㅋㅋ

 

 

 

 

 

* 모빌 보여주기
아기 태어나기 전엔 모빌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못 했는데

지금 생각하니 신생아들에게 최고 장난감은 모빌이 아닌가 싶어요
저는 제가 직접 만든 모빌과 아는 분께 물려받은 흑백, 컬러모빌

이렇게 3가지를 가지고 있는데요
모빌은 아이의 시각을 자극하고 두뇌를 자극해서 두뇌발달에 좋은 완구라고 해요
또한 눈의 초점을 맞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지겨울까봐 세가지 모빌 번갈아 보여주다가
친구가 빌려준 타이니러브모빌로 최종 안착했네요


첨 타이니러브모빌 보는 순간~ 저희 아들 완전 띠용~이런 표정

방긋방긋 웃어가며 팔다리를 허우적거리는데

그렇게 좋아할 수가 없다는 ㅋㅋㅋ
저랑 남편은 이걸 보면서, 역시 돈이 좋구나 했다는 ㅋㅋㅋㅋ

비싼 값을 톡톡히 하긴 하네요


하지만 이것도 시간이 지나고 뒤집기 시작하니 시들시들해지더라구요

장난감도 다 시기가 있다는 말 실감했죠
그래도 가끔 침대에 가둬두고 모빌 틀어주면 

십여 분은 봐주니 엄마에게 자유를 주는 참 고마운 제품이랍니다
모빌에 달린 인형은 지금은 다 떼어서 그냥 가지고 놀게 하는데

요것도 물고 빨고 참 좋아하네요

 

 

 

* 초점책 보여주기
헝겊으로 된 초점책인데요

구석에 짱박아놓고 까먹고 있다가 뒤늦게 아차 싶어 꺼내왔어요 ㅠㅠ

그치만 이미 늦어버린건지 잘 안 봐주더라구요
요즘은 입으로 가져가 빠는 용도로 전락해버렸네요

초점맞추기 시작할때 보여주면 참 유용할 것 같아요


그리고 이번에 산 유아전집 속에 들어있던 초점책도 있었는데

이것도 역시 시큰둥하네요 ㅠㅠ

그래도 열심히 보여줘야지!

 

 

 


* 그림책 보여주기
이건 소리나는 그림책인데 사실 뭘 알고 보겠냐만은 그냥 열심히 보여주고 있어요
버튼 누르면 소리가 나는데 다른 소리에는 전혀 반응이 없는데
강아지 멍멍 소리 나면 혼자 막 웃더라구요

그게 넘 귀여워서 계속 강아지 버튼만 눌러주고 있어요 ㅎㅎ
그리고 그냥 단순 그림책도 보여주고요

물론 잘 안보지만ㅡㅡ

 

 

 


* 헝겊책 및 인형 갖고 놀기
헝겊책이나 인형은 사실 무조건 입으로 가져가요

물고 빨고 난리도 아니죠 ㅋㅋ
바스락 또는 삑삑 소리가 나니깐 잘 가지고 노네요
그리고 흑백모빌 인형은 이제 풀어서

 인형만 낱개로 가지고 놀게 해줬는데 나비 인형을 정말 좋아해요


그리고 예전에 에버랜드 갔을때 비즈인형 사온게 있었는데 

깨끗이 빨아줬더니 자기 몸만한 걸 부둥켜 안고
하루종일 놀더라구요

국민애벌레라는 인형도 있는데 그것도 참 괜찮구요

하지만 일부러 이것저것 사지 마시고

집에 있는 인형들로 대체하면 그럭저럭 쓸만하답니다


누워있는 상태에서 인형 흔들어가며 뽁뽁이 눌러주거나

소리내서 이야기해주면 방긋방긋 웃는데
역시 아기들에겐 인형이 최고!

 

 

 

* 공놀이 하기
시누에게 볼풀과 농구대를 물려받았는데

아직은 좀 일러서 사용은 못하고 공들만 가지고 놀고 있어요
공은 아직 이르지 않을까 했는데

의외로 작은 공은 한손에 쏙 잡혀서 잘 가지고 놀더라구요
큰 공도 막 발로 차고요
이리 저리 굴려가며 놀기도 하고

스스로 못가지고 놀더라도

엄마가 이리저리 굴리면 고개를 막 돌려가며 열심히 보네요

 

 

 

* 바운서 타기
바운서는 선물 받았는데 전 이런게 있는지도 몰랐었어요

알고보니 국민장난감이더군요?
저는 거의 밥먹을때 가둬두거나, 집안일할 때 가둬두는 용도로만 썼는데

그래서인지 저희 아이는 그다지 좋아하는거 같진 않더라구요
아기들도 다 알아요~ 엄마가 자기를 봐주는지 안 봐주는지~

바운서에 태워놓고 열심히 놀아주고 했으면

저희 아이도 좋아했을텐데 좀 아쉽네요


그래도 첨엔 멀뚱멀뚱 앉아만 있었는데 

지금은 달려있는 인형을 만지기도 하고, 줄을 당겨 음악도 틀고

볼 때마다 참 많이 컸다는 생각이 들어요
지금은 초기이유식을 시작했는데 아직 부스터에 잘 못앉기 때문에

이유식 먹이는 용도, 그리고 잠시잠깐 가둬두는 용도로 쓰고 있는데

그래도 있으면 유용한 제품인 것 같아요

저는 친구들이 임신하면 바운서는 꼭 선물해 주는데

제 주위엔 죄다 바운서를 사랑하는 아기들밖에 없거든요 ㅋㅋ

저희 아들 빼고 ㅋㅋ
저희 아들은 엄마랑 바닥에서 뒹굴며 놀아서 그런지

지금도 바운서엔 그다지 애착이 없네요

 

 

 

* 치발기
언제부턴가 부쩍 손을 빨기 시작했는데

예전 대학 다닐때 아동발달 교양수업에서 이 시기 아기들의 빨기 본능은

젖을 먹게 해주는 생명과도 연계된 엄청난 것임을 배웠어요

그래서 저도 그냥 내버려뒀어요

말린다고 안 빨 것도 아니고~

잘 땐 공갈젖꼭지 한번씩 물려줬고요

그런데 손 빠는것까진 좋은데 넘 놀잇감이 없다는 생각이 들던 참에

마침 치발기를 선물 받아 감사하게 사용 중이랍니다

간지러운 잇몸 자극에도 좋고 빨기 본능도 충족되니

4,5개월 요맘때 아기에겐 최고의 장난감이라 생각합니다

 

 

 

 

* 아기체육관 가지고 놀기
저희 아이는 요것도 참 잘 가지고 놀았는데요

첨엔 누워서 노래 듣고 불빛 반짝반짝하는거 보고

그러다가 어느 날은 손으로 인형 건드려보고..

그러다 또 어느 날은 발로 인형을 차고 건반도 두드리구요

넘 심하게 흥분할땐 건반소리가 쿵쾅쿵쾅~~ 신나게도 놀더라구요 ㅋㅋ


근데 이것도 뒤집기 시작하니 제대로 못 갖고 노는데 

아기체육관은 방향이나 위치를 얼마든지 바꿀수 있으니 

조금 더 커서까지 열심히 잘 가지고 놀수 있을거 같아요

저희 집에 놀러오는 좀 더 큰 꼬맹이들이 가장 관심보이는 것도 바로 이 아기체육관!

없어도 상관없지만, 있으면 유용합니다

 

 

 

* 손목딸랑이(딸랑이) 가지고 놀기
요건 조리원에서 만든건데 크게 관심은 안보이더라구요 ㅋㅋㅋ

엄마가 만든게 조잡해서 그러니?ㅠㅠ
어딘가에서 본 글에 손목딸랑이를 해주는게 참 좋다고 하던데

왜 좋은지까진 기억이 안 나네요 ㅠㅠ
그래도 손목에 채워주면 손목을 이리저리 돌려가며 쳐다보는 게 정말 귀여워요
저희 집에 있는 다양한 딸랑이 및 치발기들인데

여기저기서 받은 게 많네요

 

 

 

* 보행기 타고 놀기
요건 형님께 물려받은건데 첨엔 책에 보행기 태우지 말래서 안 태울 생각이었어요

하지만 계속 누워있기 싫어하고 앉고 싶어해 한번 태워봤는데

와우~~ 좋아서 난리가 났어요 ㅋㅋㅋㅋ

요즘 보행기들은 장난감이며 건반도 달려있던데 이건 좀 옛날거라 기본만 딱 있네요

그래도 잘 굴러가고 보행기 기능은 톡톡히 해주고 있어요

외할아버지에게 함박 웃음 지어주는 울 귀염둥이!
아직 허리힘이 완전하지 않아 자주는 아니고 가끔 조금씩만 태우는데

탈 때마다 신나서 온 집안을 헤집고 다녀요~

앉아서 느긋하게 야구도 보시고; 5개월밖에 안된 주제에 

여기저기 끌고 다니며 화분도 잡아뜯고 다녀요;;ㅋㅋㅋ

 

 

 

 

그런데 보행기 타고 놀다 문득 발을 봤는데 엄지발가락이 좀 까졌더라구요ㅠㅠ 

보행기신발이란게 왜 있는지 이제야 알았네요

아무래도 마찰력이 좀 있는지..

저도 힘껏 밀고 다니고, 엄마도 한번씩 밀어줬으니 말이죠

그래서 선물받은 신발을 신겼는데 딱 맞네요

외출시에도 양말만 신어서

한번도 안 신겨봤는데 엄마가 또 시기 놓칠 뻔 했어요 ㅠ


어쨌든 보행기 참 효자상품인데 

요샌 의사들이 태우지 말라고 하더라구요

넘 좋아하니 자주는 아니고 가끔씩만 태워 주려고 해요ㅋㅋ

친정부모님 말씀으로는 저도 어릴때 보행기 타고 컸다는데 ㅋㅋㅋ

 

 

 

 

* 블럭쌓기
4개월 이후 아기에게 블럭 쌓기가 참 좋다고 하여
요즘 열심히 놀아주고 있어요

아직 쌓기는 잘 못 하고 그냥 엄마가 쌓으면

아기가 무너뜨리고~ 쌓고, 무너뜨리고~
무한 반복중입니다

 

 

 


* 공갈젖꼭지
한참 빨기 좋아하는 아기들에게 이것만한 장난감이 어딨을까 싶은데요

물론 떼기가 힘들다고는 하지만

저는 잘 때만 물려줬었는데 

요샌 물려주면 제가 스스로 빼서 요리조리 돌려보기도 하고 

넣었다 뺐다해서 물려 재우기가 힘드네요

그래도 아기의 빨기 본능을 안전하게 충족시켜줄수 있는 장난감이랍니다
 

 

 


* 비닐봉지ㅋㅋ
아기들은 유난히 비닐봉지 뽀스락 거리는 소리를 좋아해요

제일 좋아하는 건 물티슈 봉지ㅋㅋㅋ
잘 안가지고 노는 장난감이 있으면 깨끗한 봉지에 넣어서 줘보세요
장난감에서도 소리가 나고,

봉지에서도 소리가 나니 흥미유발하기에 좋아요
 
* 알몸 놀이
요즘은 날씨가 더워서 옷을 홀딱 벗겨놓고 

자유를 만끽하게 하는데 얼마나 좋아하는지 몰라요
아기들은 기저귀에 꽤 큰 압박감을 느낀다는데

여름엔 다 풀어놓고 놀게 하는 것도 참 좋은 것 같아요

바닥에 방수요 등을 깔아놓고 알몸으로 한 번 풀어줘 보세요
하루 한시간 정도 자유를~~

그것도 힘들다면 기저귀갈 때 후다닥 갈지 말고

잠시 바람을 쐬어주는 것도 아기에겐 대단한 만족감을 준다고 합니다

 

 

 


* 밀가루 놀이
밀가루를 실컷 만져보고 느껴보는 놀이인데요
이건 부스터에 앉을 수 있을 때쯤 하는게 좋을 듯해요

안 그러면 집안이 온통 난장판 되거든요
부스터에 가둬두고 밑엔 방수요나 신문지 깔아놓고 

밀가루를 쏟아주면 됩니다

옷도 홀랑 벗겨버림 ㅋㅋ
다 놀고 나면 바로 들어서 목욕시키면 됩니다

 

 

 


* 종이 놀이
종이를 주어 구겨보기도 하고 찢기도 하면서 

소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는 놀이입니다
전단지나 신문지도 좋고 아무 종이나 괜찮지만

아기들은 자꾸 입으로 가져가니 그냥 A4지 한 장 던져주었네요 ㅎㅎ
 

 

 

 

* 수영하기
요건 스윔트레이너인데요~

수영하려면 목튜브나 스윔트레이너가 있어야 하지만
꼭 거창한 수영이 아니더라도 목욕할때 열심히 물 뿌려주고 

물을 발로 차고 버둥버둥 노는 것도 참 좋아요
저희 아이는 물을 정말 좋아해서 목욕 한번 하고 나면 

엄마까지 흥건히 젖게 되네요

하도 물을 발로 차서 ㅠㅠ
그래도 신나하는 아들 보면 엄마가 더 기뻐요 ㅎㅎ

목욕할때도 물론이고 세면대에 물 받아놓고 엉덩이 받친 채 앉혀 놓으면 

발로 물을 첨벙첨벙 차면서 잘 놀아요
입 찢어져라 웃으면서요ㅋㅋㅋ
요즘은 더워서 자주 노는데 그래서 그런지 

화장실만 들어가면 이미 함박웃음 ㅋㅋㅋ


대충 생각나는대로 적어봤는데
아기랑 놀 수 있는 방법은 참 무궁무진해요
열심히 놀아주는 만큼 아기는 잘 자고 많이 성장하게 될 거예요
아기는 엄마가 키우는대로 큽니다
값비싼 장난감이 아니더라도 엄마의 정성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어떤 놀이라도 반드시 엄마와 함께여야 하며,

엄마의 얼굴을 보고 엄마와 스킨십하면서 놀아줘야 해요
돈주고 산 장난감이라도 엄마가 쳐다봐 주지 않으면

금방 시들해지고 지겨워한다는 거 잊지 말고
꼭 몸으로 놀아주세요!
 
아기가 조금 더 커서 가지고 놀수 있는 놀이방법 및 장난감들은 여기로▼

https://pureta27.tistory.com/281

 

아기랑 놀아주기 (& 아기 장난감) - 8, 9개월 전후

5, 6개월 아기랑 놀아주기 방법 한 번 올렸는데 이번엔 8, 9개월 아기랑 놀아주는 방법에 대해 올려볼게요 (물론 5,6개월때 놀던거랑 겹치는 것도 많아요~) https://pureta27.tistory.com/280 아기랑 놀아주

pureta27.tistory.com

https://pureta27.tistory.com/282

 

아기랑 놀아주기 (& 아기 장난감) - 21, 22개월 전후

요즘 아이랑 놀아줄 시간이 없어서 많이 아쉬워요 짬짬히 놀아준다고 놀아주는데 부족하진 않을지~ 아이랑 놀때 하나씩 사진 찍어놓은 것들을 정리 겸 한번 올려보아요 우리 아이는 뭐

pureta27.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