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밤중수유 끊기, 새벽수유 끊기 경험담

by 푸레타 2022. 1. 24.
반응형

밤중 수유, 새벽수유...
그것이야말로 엄마 피곤의 주범이지요 ㅠㅠ
아기 낳고 정말 힘들었던 게 새벽에도 계속 일어나 젖을 물려야 한다는 것이었는데
아이코~ 진짜 이게 제일 못 할 짓이에요
안그래도 잠 많은 엄마는 더더욱 피곤에 쩔어가고요~
그래도 신기한 건 아무리 깊이 잠들었어도

아기가 잉잉거리면 그 소린 또 바로 들리더구요

세상 엄마들은 참 대단하죠?

저희 아이는 수면교육 이후로 3시간 패턴이 만들어져 있었는데
보통 아기들은 아침 6,7시쯤 기상하여 저녁 7,8시쯤 자야한다고 해요
저희 아이는 시간도 거의 안 틀리고

매일 정확하게 일어나고 잠들고 했네요~
아침 6시, 9시, 12시, 오후 3시, 6시에 젖먹고
6시에 목욕하고 7시 반쯤 한번 더 먹고 자면 

9시에 꼭 한번 칭얼칭얼 해주시고
한 번 더 젖먹이고 나면 꿈나라로 갑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니 9시 수유는 저절로 끊겼어요
(저는 원래 모유수유였는데 7시 반엔 분유수유 한번씩 해주기도 했어요

제가 젖양이 좀 적은 편이라 밤에 깨지 말고 푹 자라고 배불리 먹이려고..
그리고 나선 11~12시쯤 꿈나라수유(비몽사몽간에 젖 먹이는거~) 하고 나면
꼭 새벽 3시에 한번 깨더라구요
3개월까진 새벽에도 열심히 먹였어요

나중엔 아기가 깨기도 전에 제가 먼저 그 시간에 일어나지더군요 ㅋㅋ

 

그러던 중 삐뽀삐뽀 책을 읽고 있었는데
3개월 아기는 새벽에 안먹고도 6~8시간을 잘 수 있다고 적혀 있더라구요?
음...음???
그럼 12시에 꿈수하고 아침 6시에 일어나니 

중간에 새벽3시엔 안먹여도 된다는 말이잖아요?
그때부터 새벽수유 끊겠다는 집념에 휩싸인 저 ㅋㅋ
한 번 해보자!

첫 날~ 당연히 새벽3시에 징징징~
젖 안먹이고 백색소음 틀어주면서 토닥토닥..
그러나 쉽게 잘 리가 없죠

첨엔 징징징 하는 정도였는데 점점 울음소리가 커지더니
앙앙 울더라구요
그래도 저는 그 정도에 아랑곳하지 않고
이리 저리 안고 돌아다녔어요
그래도 앙앙~공갈 젖꼭지도 물려보고..그래도 앙앙~
자장가도 틀어주고..그래도 엉엉엉~
이렇게 못 자나 저렇게 못 자나 마찬가지란 생각으로..
안고 온 집안을 누비다가
앞 수면교육 포스팅에서도 적었지만

아기들은 우는 것과 듣는걸 동시에 못한다고 하죠?
울다가 무슨 소리가 들리면 그걸 듣기 위해 울음을 멈춰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평소 낮에 둘리 노래를 틀어놓고 놀면 무지 좋아하는 꼬맹이인지라
악을 쓰며 우는 아기 귀에 둘리 노래를 들려주었어요 ㅋㅋ
악악...악...아..아...잠잠...
울음을 멈추고 둘리노래 듣고 있음 ㅋㅋㅋㅋ
이 방법 저 방법 총 동원해서 첫 날 겨우 겨우 재웠어요~
(백색소음, 자장가 들려주기, 동시에 들려주기, 동요 들려주기, 공갈물리기,

거실에서 자기, 안고 창밖 보여주며 서성이기, 시원하게 해주기,
내 배 위에 엎드려놓기, 엉덩이 두드리기 등등) 

두시간 넘게 걸린거 같아요 ㅠㅠ
아~ 정말 피곤했지만
그래도 젖 안물리고 재웠다는 거에 만족하며 저도 꿈나라로~
 




그리고 둘쨋날~ 역시 3시경 징징징...
어제와 같은 방법을 총동원했는데 어제보단 조금 더 빨리 잠들었어요
백색소음과 자장가 동시에 틀어주는 정도로 만족하고 잠드네요
뭐 그렇다고 한 번에 바로 잠든 건 아니고요

그리고 셋째 날~ 3, 4시경 징징거린거 같긴 한데
제 피로가 극에 달해 안 들린건지,

아님 조금 잉잉거리다 말고 잠든건지
새벽에 안깨고 쭉 잤어요 ㅋㅋ
담날 아침에 만세를 부르며 넘 사랑스런 울 아기 껴안고 난리부르스 ㅋㅋ
아가야~넘 고마워~사랑해~부비부비~
울 아기 넘 착하다~이쁘다 :D

 


 
그렇게 새벽수유 끊기 성공~
지금도 꿈나라 수유는 하지만 새벽엔 더이상 안깨고 잘 잡니다
3개월 지나자마자 끊었으니 좀 빠른 것도 같지만
그래도 밤중에 안 깨고 잘자니 저도 잘 크는 것 같고..
(짐 5개월인데 키가 70cm나 되거든요)
나중에 치아날걸 대비해서도 잘한 일인거 같구요

어느 까페에서 읽은 글에선 새벽수유 안끊고 돌넘어서까지 계속 젖물렸는데
아기 치과치료비용만 50만원 넘게 들었다는 글도 봐서;;ㅠㅠ
치아우식증에 걸릴 수도 있다고 하니 미리 잘 끊었죠?


대신 아침 6시엔 칼같이 일어나 꿀떡꿀떡 잘도 먹어요
낮엔 대충 먹는둥 마는둥 할때도 많은데

아침엔 최고로 잘 먹는다는 ㅋㅋㅋ
잘 먹는거 보면 또 어찌나 이쁜지..^^

밤중 수유 끊는 시기 및 방법에 대해선

이 글 참고해 보세요

 

밤중 수유 끊는 시기, 밤중 수유 언제까지

오늘은 밤중수유에 대한 포스팅을 한 번 해보려고 해요 저희 아이는 3개월부터 저녁 7시에 분유 한 번 먹고, 7시 반에 목욕 후 8시에 취침했는데요 그리고 11~12시 사이에 꿈수유 한 번, 그리고 다

pureta27.tistory.com

 

 

밤중수유 끊기
적어도 일주일은 고생한다 마음 먹고, 젖만 안물림 아기는 끊게 되어 있어요
우는 모습이 맘 아프겠지만

대신 우는걸 방치하라는 게 아니고
젖만 물리지 말고 달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총동원해 봅니다!
조금만 고생하면 엄마도, 아기도 잘 자고 행복해 질 수 있습니다 ㅋ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