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선풍기 청소법 알려드려요! 선풍기 사용하기 전에 청소해요

by 푸레타 2022. 6. 30.
반응형


 
요즘 날씨 많이 덥죠?

다들 에어컨 트셨나요?

제 주위에서는 다들 틀었던데

저는 아직 선풍기 켜면 견딜만 하더라구요 ㅋㅋ

그래서 하루종일 돌리고 있답니다 ㅎㅎ

 

여름 시작되면 필수인 선풍기!

선풍기 청소는 다들 하셨는지,

혹시 아직 안 하셨다면 이 글 보고

바로 선풍기 청소부터 해보세요

 

선풍기 사용하기 전에,

그리고 여름 끝날 때 또 한 번 더 해야 하는
선풍기 청소법 알려드려요
 
 

 
제가 작년에 선풍기 쓰고 나서

청소하지 않고 그냥 넣어뒀나봐요 ㅠㅠ

집에 선풍기가 몇 대나 있다 보니;;

요 녀석만 요렇게 더럽~

 

에어컨을 안켜면
여름 내내 창문이 열려 있다 보니
먼지가 정말 많죠  ㅠㅠ
매일 바닥을 닦아도
잠시 후면 발바닥이 새까맣고;
선풍기라도 다를 게 있겠나요
선풍기 덮개부터 팬까지 새까만 먼지가 소복하네요
 

 


자, 이제 선풍기 청소하는 법 알려드릴게요  
회사 다닐때 여름만 되면
선풍기 청소를 얼마나 많이 했었는지~
보통 사무실에 십여 대 돌리잖아요
그러면 창고에 있는 선풍기 다 꺼내서
전부 다 청소해야 했는데
그때 하도 많이 하다보니
이제 선풍기 청소는 일도 아니라는~
 


 
 우선 선풍기 전원을 끄고
코드까지 완전히 분리한 후
청소를 해줍니다
 
제일 먼저 선풍기 아래 쪽에
나사를 풀어주세요
이건 선풍기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
어떤 건 나사로 고정되어 있고,
어떤 건 락 같은 걸로 걸려있기도 해요
나사가 있어도 고정장치가 하나 더 있는 경우도 있는데
너무 힘으로 잡아당기지 마시고
천천히 당겨주세요
부서질 수도 있거든요
 


 그리고 아랫부분을 손으로 당겨
선풍기 커버를 들어올리면
손쉽게 분리된답니다

  


 
 가까이서 보는
선풍기 팬의 모습 더 더럽네요ㅠㅠ  

 이걸로 선풍기 켰다가는
더러운 바람 역풍 맞죠 ㅜㅠ
 
 


 
선풍기 덮개를 벗겼다면
안쪽에 동그란 부분을 시계방향으로 돌려 풀어주세요
보통 선풍기에
잠김, 열림이 다 표시되어 있으니깐
그 방향으로 풀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선풍기 팬을 잡아서 앞으로 당겨 빼주세요
 
 


 
선풍기 팬을 빼면
돌리는 부분이 하나 더 있어요
이건 아까와 반대방향으로 돌려주시면 됩니다
이건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서 풀어주세요
 
 


 
 그리고 선풍기 뒤쪽 덮개도 빼주면
선풍기 분리 끝~!
 
 


 
꺼내놓고 보니 더 더럽네요
완전 헉소리 나는 ㅠㅠ
 
이런 사진 올려서 미안합니다 ㅋㅋ
선풍기 고생만 시키고 청소도 안해주고 

방치했더니 완전 심하네요


 
모두 분리한 후 선풍기 모습입니다
뒤쪽 모터만 남고 아무것도 없어요
아래쪽에 모터 청소하는 것도
같이 올릴께요
 
 


 
선풍기 팬 부분을 모두 분해하고 나면
이렇게 5가지 부품이 나옵니다
선풍기 덮개 2개, 팬 1개, 고정 너트 2개
 
이 부품은 선풍기에서 모두 분리시켰기에
물청소 해도 됩니다 
 


 물티슈로만 닦아도 되지만
왠지 물로 샤워 한번 시켜줘야
진짜 개운해지는 느낌이 들어서
선풍기 부품은 모두 물로 청소한답니다

그리고 물로 청소하는 게 훨~씬 더 편하고

더 많이 깨끗해져요

 
대부분 먼지들이라
물로 청소하면 금방 싹 씻겨 내려가거든요
물티슈로 하면 먼지가 뭉쳐서 점점 커지고

묘하게 느껴지는 기름때들이 있다는..;;
 


팬은 바닥에 두고
세찬 물벼락 한번 맞혀주세요
순식간에 먼지 사라집니다!



 
마침 얼마전 집에 샤워기를 교체했는데
수압이 많이 세져서 청소하기 더 좋네요

가장 세게 틀어놓고
선풍기 덮개와 팬을 향해 쏘아주었더니
금방 먼지가 씻겨 내려갔어요
 
 


 
만약 묵은때나 찌든때가 있다면
수세미나 솔로 한번 씻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못쓰는 칫솔 사용했어요
 
 


 
칫솔을 사용하면
작은 구멍 속 청소까지 가능해서 좋아요
이렇게만 해도 깨끗해져서
굳이 세제는 사용하지 않았는데
묵은 때나 기름 때 같은 게 있다면
세제를 풀어서 청소해주면 더 깨끗해지겠죠
 
 


 
요 녀석들은
바람 잘 드는 곳에 두고
자연 건조 시켜 주세요
힘들게 하나하나 닦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저는 성질이 급하기에 또 닦아줬어요

대충대충ㅋㅋㅋ
회사 선풍기 청소할 때는 한번도 닦은 적 없었는데
집에서는 닦아지네요
얼른 깨끗하게 마무리 해서
선풍기 틀어야죠 ㅎㅎ
 
 


 
많이 깨끗해진 선풍기 부품들!
먼지는 물론이고 반짝반짝 빛까지 나는 느낌~
그냥 물로 샤워 한번 해줬을 뿐인데
먼지가 없어져서 속이 다 시원해요

 

 

 

선풍기를 조립하는 방법은
분리할 때와 반대 순서로 해주시면 됩니다
선풍기 뒤쪽 덮개를 홈에 맞춰 끼우시고
너트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꽉 잠가주세요
 

 


 
그런 다음 선풍기 팬을 꽂고
다시 고정너트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꽉 잠가주세요
느슨하게 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선풍기 덮개를
씌울 때에는 위쪽부터 맞춰 끼우고
양 옆도 눌러서 끼워줍니다
마지막으로 아랫부분까지 달칵! 고정해주세요
 
 

 


 마지막으로 다시 나사를 조아주면 끝입니다
사진으로 설명을 해서 그렇지
실제로 해보면 진짜 후다닥 끝나는
분해와 조립입니다
 
 


 

그 다음은 모터 청소입니다
선풍기 뒤쪽을 보시면
꼭지에 나사가 하나 박혀 있는데요
나사를 풀고 모터를 덮고 있는 케이스를
손으로 빼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모터 속 모습인데
여기도 먼지가 많이 쌓여있네요
팬에 있는 먼지보단 덜하지만
보다 미세하고 하얀 먼지가 소복ㅜㅜ
모터 속에 먼지로 인해
과열,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니
한번 청소할 때 같이 해두면 더 좋겠죠?
 
모터는 물이 닿으면 안 되니
물걸레나 물티슈를 사용하지 않고
그냥 티슈 등을 이용해 먼지를 잘 제거해줬습니다


   
먼지 제거가 어렵다면
핸디청소기 등을 이용해
먼지를 빨아당겨주셔도 좋아요
그럼 보다 깔끔해집니다
​  
 


 
금세 깨끗해진 선풍기 모터!
선풍기 모터 청소도 간단하죠?
이제 더 안심하고
선풍기 사용할 수 있겠어요
 
 


 
모터 케이스도 제법 더러워졌어요
요건 물로 씻어도 되지만
모터를 덮는 부분이니

물로 씻더라도 물기가 하나도 없도록
말려준 다음에 덮어주세요
아니면 그냥 티슈를 사용해 잘 닦아주셔도 되구요
 


 
 모터케이스 외부도 잘 닦아준 후
다시 나사를 고정해줍니다
모터 청소도 금방 끝났어요
선풍기 청소하고 나니 기분까지 산뜻해지네요
 
 
 


 
선풍기 본체도 한번 닦아주고요
이건 물티슈로 닦아주었는데
잘 안닦이면 식초를 조금 섞어서 닦으면
잘 닦인다고 합니다
저는 그냥 먼지 제거 정도로만 닦아줬어요


 
다시 말끔해진 선풍기예요
선풍기 청소법 넘 쉽죠?
뭐 이런것도 포스팅을 하나 싶긴 했는데
혹시나 모르는 분들 계실까봐ㅎㅎ

직접 해보면 생각보다 간단하고

더 빨리 끝납니다
 


 
집에 이 선풍기 말고도
선풍기가 4대가 더 있고
에어써큘레이터도 있는데
그것도 얼른 청소해야겠어요
 
 


 
이제 마음껏 팽팽 돌아도
깨끗한 바람만 줄 것 같은
시원한 선풍기!
 
요렇게 여름 내내 잘 사용하고

또 여름이 끝날 때 한 번 더 청소해야죠


 
여름이 가고 나면
선풍기 깨끗하게 청소해서 보관해 보세요
생각보다 훨씬 더 간단하니깐
지금 바로 선풍기 청소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