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국물요리

북어국 맛있게 끓이기! 북어국 끓이는법 - 시원한 국물요리, 북엇국

by 푸레타 2022. 3. 3.
반응형

 

 

오늘은 집에서 시원한 북어국을 좀 끓여보았어요
그동안 맨날 국 없이 밑반찬으로만 밥 먹었더니 뭔가 아쉽 ㅠㅠ
국물요리도 땡기고
냉동실에 뭐 재료가 있나 뒤져보니
마침 말려서 얼려둔 북어가 있네요
그래서 오늘은 북어국 맛있게 끓이기!

북어국 끓이는법
재료 : 북어 두 줌, 양파, 대파, 무, 달걀 1개, 소주 혹은 청주, 후추, 소금 1/3큰술
북어 양념 : 국간장 1.5큰술, 멸치액젓 1.5큰술, 다진마늘 0.5큰술, 참기름 1큰술

https://youtu.be/WxR0glV1Tbw

 

 

만드는 과정은

영상으로 보시면 더 좋으실 거예요

 

 

 

 

북어는 물에 잠시 담가 놓습니다
말랑말랑해지면 좋은데
한 30분 정도 담가두시면 됩니다
저는 시간 없어서 10분만 담가 놓았는데
그래도 괜찮더라구요 ㅋㅋ

 

 

 

 

그 사이 대파와 양파를 썰어 줍니다
집에 무가 있으면 무도 채썰어서
같이 넣어 주면 좋아요
저는 없어서 패스했지만 있으면 넣어 줍니다
있으면 조금 더 시원한 맛이 나고
없어도 맛은 괜찮습니다 ㅋㅋ

 

 

 

 


그리고 달걀 1개를 미리 풀어서 준비해 주세요

 

 

 


물에 불린 북어는 손으로 꾹 짜서
웍으로 옮겨 주세요

10분 밖에 안 불렸는데도 제법 촉촉해요

 

 

 

 

불린 북어는 미리 양념을 조금 해서
같이 볶아줘야 더 맛있어요
국간장 1.5, 멸치액젓 1.5, 다진마늘 0.5, 참기름 1큰술을

준비해 줍니다

 

 

 

 

그리고 북어국 끓이는법의 중요한 점!
북어는 미리 간을 해서 볶아줍니다
그냥 물만 넣고 끓이다가 중간에 간을 하면
뭔가 맛이 부족해요

북어에 국간장, 멸치액젓, 다진마늘, 참기름을 넣어 주세요

 

 

 

 

그리고 양념이 고루고루 베이도록

조물조물 잘 무쳐줍니다

 

 

 

 

 

그리고 그 상태 그대로
불 위에 올려서 한 번 볶아 줍니다
간만 하고 그대로 물 붓는 게 아니고
꼭 한 번 볶아주셔야 더 맛있어집니다

 

 

 


그리고 물을 붓고
소주나 청주 등을 같이 넣어주면
잡내가 제거돼요
맛이 훨씬 더 깔끔해 집니다

만약 무가 있으시다면 물과 무를 같이 넣고
육수내듯 끓이셔도 좋아요
없으면 패스하셔도 되고
육수는 굳이 안 내어도 맛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그리고 한 번 팔팔 끓여 주세요
끓이다가 소금 1/3큰술 정도 넣어줍니다
집집마다 물의 양이 다를 수 있으니
나중에 맛보고 더 넣으셔도 돼요

 

 

 

 

한 번 끓인 후 양파와 대파를 다 같이 넣어줍니다
무는 그냥 큼직하게 잘라서 육수내듯 
끓여서 나중에 건져내셔도 되구요
아니면 채를 썰어서
양파, 대파와 함께 넣어 같이 끓이셔도 돼요
그건 건져낼 필요가 없어요

 

 

 

 

양파, 대파를 넣고 조금 더 끓이다
달걀 푼 것을 빙 둘러서 넣어 줍니다
이때 중요한 건 절대 저으시면 안 돼요
그럼 달걀이 풀어져서 국물이 지저분해지므로
그대로 익혀주는 게 중요

 

 

 

 

보글보글 구수한 냄새가 올라 오네요
육수 따로 안 내도 국물이 정말 시원합니다
끓이는 중간중간 거품은 걷어내 주세요

 

 

 

 

그렇게 한소끔 푹 끓여주세요
국물요리는 뭐든 오래 끓여야 맛있어요

 

 

 

 

마지막으로 후추 톡톡 뿌려주고

북어국 맛있게 끓이기!

 

 

 

 

금방 순식간에 뚝딱 완성되었네요
집에 있는 재료들만으로 간단히 만들었어요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 없이
미역국 끓이듯이 북어를 불려두었다
간을 해서 볶아주고
물 넣고, 대파랑 계란 넣고 푹 끓여주시면 끝!

 

 

 

 

 

끓여서 각자 국그릇에 하나씩
떠서 담아주면 오늘 저녁 메뉴 해결ㅎㅎ

 

 

 

 

국물이 아주 시원하고 맛있게 잘 끓여졌네요
특별한 재료를 넣지 않았는데도
넘 맛있어서 감동 ㅠㅠ
남편도, 아이도 모두 넘넘 좋다고
앉은 자리에서 한 그릇 다 먹었어요

 

 

 

 

만드는 게 생각보다도 더 쉬워서
집에 북어 말린 거 사두었다가
생각날 때마다 이렇게 종종 끓여먹으면 좋을 것 같아요
만드는 과정을 보면 아시겠지만
어려운 점이 별로 없어요

 

 

 

 

오늘 저녁 북어국 맛있게 끓이기 참고하셔서
한 번 만들어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