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단유하는법 경험담 알려드려요! 젖떼기, 단유하는 방법

by 푸레타 2023. 5. 23.
반응형

 

 

우리 아이 단유해야지 생각만 하고 있다가

의외로 넘 간단히 단유를 해버렸네요 ㅎㅎ

이제 돌도 지났고, 어린이집에서도 복직 전에 단유하는 게 좋다고 하여

해야지, 해야지 맘만 먹고 있다가

막상 또 엄마 쭈쭈 찾는 아들 보면 맘과 달리 또 먹이고 있는 저ㅠ

 

그러다 아기와 저 둘다 엄청 아픈 적이 있었어요

아기가 먼저 감기 걸렸는데 제가 옮았지 뭐예요

열나고 기침나고 목아프고 입술붓고ㅠㅠ

그래서 내과, 이비인후과, 피부과까지

주사란 주사는 다 맞고, 약이란 약은 다 먹고..

의사쌤들이 모유수유해도 상관 없는 약이라곤 하셨지만

이건 완전 약에 찌들은 모유가 아닌가 싶더라고요 ㅠㅠ

그냥 딱 끊기로 마음 먹고 젖떼기 스타트!

 

 

1. 아기

 

 

저희 아이는 원래도 하루에 한 번, 자기 전에 분유를 먹었던 아이라

딱히 젖병거부가 없었어요

그래서 더 쉬웠던 것도 있는데 단유 계획중이신 분들은

아기가 분유나 생우유에 익숙하게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자기 전에 한 번 정도 분유를 먹여보시거나

(우리 아이는 모유만 먹여야 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냥 하루 한 번 먹이는 영양제라 생각하면 마음 편하게 먹일 수 있어요)

신선한 우유를 조금씩 마시게 하여

우유에 적응하도록 해주세요

 

 

 

 

저는 분유를 하루에 한번 먹여왔던 터라

일단 모유를 끊고 분유로 갈아타야겠다 생각했어요

익숙해지면 분유도 끊고 생우유로 전환해야지! 생각했고요

만약 분유 안 먹이시는 분이라면 모유 끊고

바로 생우유로 가기 부담스러울수도 있을 텐데요

 

생우유는 돌 이후부터 먹일 수 있는데요

단유하기 전에 생우유를 조금씩 맛보게 하여

알레르기 반응은 없는지, 잘먹는지 유심히 살피신 후

모유수유 횟수를 한번 줄이고

대신 우유로 주는 방법으로 차츰차츰 우유로 대체해가세요

 

 

https://pureta27.tistory.com/334

 

생우유 언제부터 (돌아기 우유) 분유 끊는 시기, 분유 언제까지 먹이면 좋을까요?

저는 아기에게 모유와 분유를 혼합하여 먹였는데요 (젖양이 너무 적었던 지라 ㅠㅠ) 그러다 모유를 끊으면서 분유 위주로 먹이기 시작했어요 저희 아기는 기존에도 하루에 한 번씩은 분유를 먹

pureta27.tistory.com

 

 

만약 분유를 한 번도 안 먹여보셨다면 분유로 먼저 넘어가는 게 좋은데

자기 전에 미리 분유를 준비해놓고 잠자리에 듭니다

저는 분유랑 젖병, 보온병을 준비해뒀다가

아침에 일어나 울면 그 자리에서 바로 분유 타서

먹이니깐 원샷 때리고 또 자더라고요ㅋㅋㅋㅋ

그러다 보니 아침에 일어나서도 젖을 찾는게 아니고

빈 젖병 들고 와서 엄마 얼굴에 갖다대더라는~ 분유달라고..

(좋게 말하면 갖다 대는거고 리얼하게 말하면 엄마 얼굴에 던짐ㅠㅠ)

 

저희 아기는 낮에도 "먹고- 놀고- 자는 패턴"이었기 때문에

자고 일어나자 마자 분유 바로 타서 먹이니

그다지 거부반응이 없더라구요

꿀떡꿀떡 먹고 바로 일어나서 놀아요

그동안 엄마젖 찾는 모습이 안타까워서 단유도 못하고 있었는데

막상 해보니 젖도 안찾아요ㅋㅋㅋㅋ

생각보다 쉽게 젖을 떼어서 다행이라는!

 

 

 

 

 

 

2. 엄마

 

 

저 역시도 정말 간단했는데요

원래도 모유 양이 그다지 많지 않아

모유수유를 하니마니 그랬던 저였는데

그냥 주구장창 물리다 보니 어느 정도 맞춰지는거 같더라고요

 

대신 밤엔 배불리 먹고 자라고, 또는 영양제라 생각하고

자기 전 한 번은 분유를 먹였고요

그리고 새벽수유는 4개월때, 꿈수유는 6개월때 끊었기 때문에

새벽에 줄줄 새던 젖은 그때 이미 말랐어요

https://pureta27.tistory.com/229

 

밤중 수유 끊는 시기, 밤중 수유 언제까지

오늘은 밤중수유에 대한 포스팅을 한 번 해보려고 해요 저희 아이는 3개월부터 저녁 7시에 분유 한 번 먹고, 7시 반에 목욕 후 8시에 취침했는데요 그리고 11~12시 사이에 꿈수유 한 번, 그리고 다

pureta27.tistory.com

 

 

그래서 젖양이 그렇게 많지는 않았답니다

낮에 깨작깨작 먹는 정도의 양이었기 때문에

단유해도 그다지 줄줄 새지 않더군요

2,3일 정도 땅땅해지길래 손으로 아프지 않을 정도로만 짜주고

식혜 한두 잔 마셔주었습니다

그렇게 서너일 더 지나니 더 이상 불지도 않고,

아프지도 않고, 젖도 안새네요

단유한지 한 달 정도 지나도 비슷한 상황이었구요

만약 젖이 많거나 돌즈음까지도 새벽수유를

계속 하고 계신 분이라면 좀 더 힘들거라 생각되는데요

젖도 더 많이 불고, 더 많이 새고, 더 많이 아플 거예요ㅠㅠ

새벽에 젖을 먹이면 젖이 더 많이 생성된다 하더라고요

그래서 새벽수유를 먼저 끊으면 젖양이 좀 줄어들 겁니다

그런 분이시라면 단유할때 젖을 좀 더 수시로 짜내주시고

너무 아프면 가슴마사지도 받아보세요

한결 도움이 되실겁니다

다만 약을 먹거나 가슴에 쓴 약을 바르는건 별로 권하지 않아요

젖을 너무 동여매면 유선염이 생길수 있으므로 비추!

 

전 서서히 끊어서 그런지 가슴이 안 줄어드네요

뚱뚱해 보이는 것 같아 좀 작아지길 바랬는데요ㅠㅠ

대신 가슴 처진건 모유수유 중에도 이미 처졌기 때문에 어쩔수 없는 듯..

운동하면 업될려나요~

 

 

 

 

 

3. 새벽수유 끊을 때

 

 

처음 새벽수유 끊을때는 젖이 줄줄 샜었는데 가슴도 너무 아팠어요

그래서 저렴한 유축기 하나 사서 조금씩 짜주고 잤었는데

한 2주 정도 하다보니 너무 귀찮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몇 번 잤는데 옷에 젖이 줄줄 샜더라는~

그래도 넘 귀찮아서 그냥 옷 안에 수건 받치고 잤습니다 ㅋㅋㅋ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아기가 싹 비워주니 손으로 짜거나 하지도 않았어요

며칠 지나니 조금씩 말라가면서 아픈것도 없어졌어요

 

그렇게 1차적으로 새벽수유, 2차적으로 꿈수유 먼저 끊었고

이번이 3차로 낮수유까지 끊은 셈이네요

낮수유 끊는게 가장 쉬워요~

 

 

4. 단유의 장점

 

 

단유하는법 가장 좋은 점은

아기가 밤에 안깬다는 거에요

저희 아기는 새벽수유, 꿈수유 모두 다 끊은 후에도

가끔 밤에 앙하고 울면서 깰때가 있었는데요

한 번 깨면 잘 안달래지기도 하고..

하지만 단유하고 나서는 새벽에 단 한 번도 안 깼어요

단유한지 한 달정도 되었는데 적어도 한 달 동안엔 한 번도 안 일어나고 쿨쿨 잘 자네요

낮에도 분유 먹어서 배가 불러서 그런걸까요?

아님 이제 일어나도 엄마가 젖을 안 준다는걸 알아서 그런걸까요?

젖을 찾지 않으니 밤에도 안깨네요

그게 가장 좋은 점인거 같아요!

모든 아기들이 다 똑같은 양상을 보이진 않겠지만

그래도 이전보단 적게 깰거예요!

 

 

 

 

 

그리고 단유가 엄마에게 좋은 점은

탈모가 줄었다는 점!

이건 저만 그런걸 수도 있는데

머리숱이 엄청 엄청 많은 편이었는데 아기 낳고 술술 빠지기 시작하더니

6개월이 지났는데도 술술, 돌지나서도 술술 빠지더라고요

돌잔치 헤어 스타일링할 때 머리 해주시는 분이

머리숱 진짜 적으시네요~ 부분 가발 해드릴까요? 했을 정도 ㅠㅠ

머리 감고 나면 진짜 내 주먹만큼 빠져 있고

온 집안에 제 머리카락이 나뒹굴고..

 

그런데 진짜 신기한게 단유하고 나서 머리를 감는데

머리카락이 별로 안빠진 거에요

아, 신기하다 그랬는데 계속 계속 지켜봐도 이제 머리카락이 훨~씬 덜 빠지네요

지금은 임신 전과 비슷하게 빠져요

아기에게 갔던 영양이 다시 제 몸으로 흡수되는걸까요?

요건 그냥 제 경험담이니 과학적 근거있는 얘기는 아닙니다ㅎㅎㅎ

그냥 시기적으로 줄어든 걸지도 모르고요

 

단유 어려운 일 같지만 쉽고, 쉬운 일 같지만 어렵죠

저희 아기 젖떼기 경험담 공유하고자 한 번 올려봅니다

단유를 결정하신 엄마들 모두 파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