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출산준비물 리스트 모두 정리해보았어요!

by 푸레타 2022. 8. 24.
반응형

아이 둘 키우다 보니 참 많은 물건들을 사 모았고,
지나고 보니 쓸 데 없는 곳에도
돈도 많이 썼더라구요 ㅠㅠ
아기 키우면서 꼭 필요한 건 어떤 건지,
굳이 사지 않아도 될 것,
그리고 나중에 상황 보면서 사도 되는 것 등
출산준비물 리스트를 한 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꼭 필요한 출산준비물 리스트

 


▣ 겉싸개, 속싸개, 배냇저고리, 내의, 손싸개


▶ 겉싸개는 많이 쓰이진 않지만
그래도 신생아일 때 외출을 하게 된다면
아기를 감쌀 용도의 이불 하나쯤은 필요해요


▶ 속싸개는 꼭 사세요!
저는 그걸로 아기 재울 때 꽁꽁 싸매서
엄청 유용하게 잘 사용했답니다

https://pureta27.tistory.com/283

 

신생아 속싸개 언제까지? 속싸개 싸는법도 알려드려요

신생아 키울 때 속싸개 하셨나요~ 저는 첫째 아이 키울 때 조리원에서 나온 이후 바로 풀어버렸거든요 그런데 조리원에서는 그리 순하던 아기가 집에 와서는 잠도 안자고 엄청 울어대며 엄

pureta27.tistory.com

속싸개 싸는법 궁금하신 분들은

위 글 참고하세요

 

▶ 배냇저고리는 3벌 정도 준비하시면 될 거 같고,
내의는 선물이 많이 들어오긴 하는데
아기들은 자주 토하고, 땀도 많이 흘리니깐
한 두벌 정도는 미리 준비해 놓으시는 게 좋겠네요
 
▶ 손싸개 하나 정도 있으면
아기가 자기 얼굴 긁는 걸 막아줍니다
저는 첫 애 때 손싸개 없어서
양말 씌워 놨었다는 ㅎㅎㅎ


 


▣​ 젖병세정제, 아기세제, 아기섬유유연제


▶ 젖병세정제는 젖병을 사용하지 않아도
 공갈젖꼭지나 이유식 그릇 등을 씻는데
사용할 수 있으니 하나 정도는 구비해 놓으세요


▶ 아기 전용 세제와 섬유유연제도 미리 사놓고
아기 옷 미리 한 번 빨아서 준비해 주세요


 
▣ 아기로션, 아기바디워시


▶ 아기 전용 로션과 바디워시는 필수에요
이건 조리원에도 갖고 가야 하니깐
꼭 미리 사두시는 게 좋아요
성분 착하고 순한 걸로 고르시고요


 

 

 

▣ 목욕통, 목욕때밀이, 목욕타올


▶ 목욕통은 하나 정도는 있어야 하는데
꼭 아기 전용일 필요는 없답니다
전용 목욕통 사셔도 되고,
동그란 바스켓 같은 거 이용하셔도 되구요


▶ 아기만 사용할 수 있는 큰 목욕타올
하나쯤은 필요해요
큰 사이즈면 아기를 한 번에 다 닦아줄 수 있고
나올 때 온몸을 감아 나올 수 있으니깐
감기 걸릴 위험도 적죠


 

 


▣ 기저귀, 물티슈


▶  기저귀와 물티슈도 필수에요
기저귀는 선물 많이 들어올 수 있으니
신생아용은 1~2팩 정도만 구비해 놓으시고,

아기는 빨리 크니깐 신생아용 너무 많이 사지는 마세요

 

그리고 물티슈는 정~말 많이 사용하니깐
박스째로 사 놓으시는 게 좋습니다

 

 

 

 

 

▣​ 체온계, 코흡입기, 아기면봉, 손톱가위​


▶  보통 6개월 이전의 아기들은
잘 아프지 않다고 하지만
그래도 만약을 대비하여
체온계와 코흡입기는 미리 사놓으시길~
신생아 아니어도 아기 키우면서
자주 사용하는 물품이니깐 미리 사두세요


▶ 아기손톱 길면 자기 얼굴 다 긁어놓거든요
아기 손톱은 말랑말랑하기 때문에
날카롭지 않은 작은 가위로
조심히 잘라주시면 돼요


그리고 신생아 코막힘이나 콧물 날 때
면봉 잘 쓰이니깐 준비해 주세요

 


 

 


▣​ 카시트, 아기띠


▶ 카시트 안 하면 불법이에요
조리원 나오는 순간부터 하셔야 하니깐
꼭 미리 준비합니다


▶ 유모차는 사용하는 분도 계시고,
안 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아기띠는 하나쯤 꼭 있어야 할 거 같네요
저는 물론 둘다 아주 잘 썼지만요 ㅎㅎ

 

 

 

 

▣ ​기저귀가방, 구강청결제


▶ 기저귀가방은 꼭 필요해요!
아기용품 많이 들어가는 걸로,
가벼운 걸로 준비하시고요
요즘은 백팩도 많이 사용하시더라구요

취향에 맞게 고르세요


▶ 구강청결제는 출산 후 조리 기간에
2~3일 정도 양치할 때 대신 사용하면 좋아요
칫솔질 박박 하시면 잇몸 상할 수도 있거든요 

 

▲ 위 품목들은 반드시 사야 하는 물건들이니깐
이왕이면 출산하기 전에
약간의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미리 주문해 주세요

 

 


===========================================================================================

 

 

2. 미리 사도 되고,
아기 낳고 천천히 사도 되는​
출산준비물 리스트
(사람마다 필요한 정도가 다른 물건들)

 

 

 


▣​​ 젖병, 젖병소독기, 젖병솔, 젖병가위,
유축기, 분유케이스 등


▶  모유수유만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젖병은 꼭 미리 사야 하는 건 아니에요
유축을 위해 한 개쯤 있어도 되긴 한데
일단 조리원에서 주는 거 작은 거
하나 사용해 보다가
필요하면 추가로 사시면 될 것 같아요
분유수유 하게 되면
그 외 소독기나 젖병솔, 젖병가위, 분유케이스 등
필요한 것들이 생기는데
그런 것들은 다 같이 구입하면 되겠지요

요즘은 인터넷으로 주문하면 하루만에 오니깐 걱정 노노!
유축기도 꼭 반드시 당장 필요한 건 아니에요

저는 젖양이 적어서 유축기 못 썼거든요 ㅠㅠ

 

 

▣ 목욕때밀이, 천기저귀


▶ 아기일 때 때밀이는 굳이 없어도 되고
가제손수건 사용하셔도 됩니다
가제손수건은 아기내복 살 때 끼워주니깐
따로 안 사도 나중에 많아져요


▶ 천기저귀는 필요할 때만!
요즘은 천기저귀를 잘 사용하지 않으니깐

미리 살 필요 없겠죠
천기저귀 미리 주문하셨다면 나중에 아기 수건으로 쓰거나
접어서 아기 베개용으로 사용하셔도 괜찮아요

 

 

 

 

▣ 모유저장팩, 수유패드, 손목보호대, 복대


▶ 모유수유를 하게 될지, 분유수유를 하게 될지, 
양이 많을지, 적을지는 아무도 모르니깐
저장팩을 미리 사둘 필요는 없어요
저는 양이 워낙 적어서 저장할 일도 없었거든요ㅠㅠ
몇 개 선물 받았는데 그대로 있다는~


▶ 수유패드는 꼭 필요하긴 한데
저는 일회용은 감당이 안 돼서
헝겊으로 된 거나, 가제손수건 사용했어요~
그게 면이라서 더 좋은 거 같더라구요
(요건 개인 차이가 있으니깐 미리 사두셔도 괜찮겠죠)


▶ 그리고 출산 후 엄마를 위한
손목보호대와 복대가 필요해요
저는 참 유용하게 사용했는데
이건 엄마들마다 다르니깐 필요하신 분들만 사세요

 

▣ 온습도계


▶ 이것도 있으면 좋긴 하나
없으면 큰일 나는 건 아니에요

그래도 아이 태열 생기거나 하면

집안 온도, 습도 체크가 중요한 부분이긴 합니다

 

 

 

 


▣ 방수요, 아기이불, 아기베개


▶  방수요는 있으면 한 번씩 쓰긴 하는데
당장 꼭 필요한 건 아니랍니다

기저귀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그래도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하기에는 괜찮은데

저는 오히려 나중에 좀 커서 배변훈련할 때
더 유용하게 썼어요


▶ 아기이불과 베개는 있어야 하지만
저는 부드러운 새 타올을 접어서 베개로 사용했거든요
아기들은 높은 베개 사용하기도 힘들고
땀이나 토 때문에 자주 빨아줘야 해서
그게 더 낫더라구요


▶  아기이불은 하나쯤 있으면 좋을 거 같아요
저는 아기이불 사긴 했는데
그건 주로 사용하지 않고
그냥 저랑 같은 이불 덮고 잤어요 ㅋㅋㅋ

 

 

▣ 아기침대


▶  전 대여를 했었는데
한 번도 사용하진 않았어요 ㅠㅠ
바닥에서 젖 먹이면서 재우는 일이 많았거든요
집집마다 상황이 다 다르니깐
필요하신 분들만 준비하시면 좋겠네요

 

 



▣수유쿠션, 좌욕기, 회음부방석


▶  수유쿠션은 조리원에서 줄 수도 있으니깐
미리 사진 마세요
저도 조리원에서 선물로 받았어요


▶ 좌욕기, 회음부 방석은
자연분만 산모에게만 필요해요
미리 사지 말고 조리원 퇴소 후에
필요할 것 같으면 사세요!

자연분만 예정하셨던 분들도

피치못하게 제왕절개 하실 수 있으므로..


전 조리원에서 유용하게 잘 써서
집에 오자마자 샀는데
정작 집에서는 한 번도 활용을 안 했네요 ㅠㅠ
 

 

 


▣ 유모차, 포대기 또는 슬링


▶  유모차는 있으면 쓰고,
없으면 안 쓰게 되는 것 같아요
저는 첫째 때는 유모차 거의 안 썼고,
둘째 때는 엄청 열심히 쓰고 그랬어요
남편이 얼마나 많이 안아주느냐에 따라 달라질 듯~
그래도 있으면 편하긴 편하겠죠?


▶  아기띠 사셨으면 포대기나 슬링은
꼭 준비하지 않아도 될 거예요
요것도 필요하신 분들만!

어떤 분들은 아기띠가 더 편하다 하시고,

어떤 분들은 포대기나 슬링이 더 편하다 하시던데

요것도 취향껏!

 

▣ 바운서


바운서는 아기를 눕혀서 흔들어줄 수 있는

아기 장난감인데요

하나 있으면 엄마가 정말 편해지거든요

여기서 잠을 재우기도 하고,

이유식도 먹이고 했는데

요것 역시 무조건! 꼭!! 있어야 한다~ 그런 건 아니에요

하지만 있으면 편하다는 것 ㅎㅎ

 

 

 

그 외에도 출산준비물 리스트로 다양한 육아용품들이 많은데요

제가 아기 키우다 보니
꼭 필요한 것도 있는 반면,
한 번도 안 쓴 물건들도 많더라구요

이미 샀는데 주위에서 또 선물을 주기도 하고..


자신의 소비나 행동 패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니
출산준비물 리스트는 참고만 해주세요
아기들은 너무 금방 크니깐
출산준비물 리스트 모두 사지 말고
적당히 물려받을 수 있으면 그것도 나쁘지 않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