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국물요리

부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파는 것보다 더 맛있는 부대찌개 황금레시피 (양념장만드는법)

by 푸레타 2020. 2. 5.
반응형

집에 동생이 와서 둘이서 뭐 먹을까, 뭐 먹을까

  엄청 고민하다가 시켜먹기로 했는데

너무 이른 시간이라 문 연 가게가 별로 없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그냥 집에서 만들어 먹기로 했죠

오늘의 메뉴는 부대찌개 입니다

웬만한 집엔 부대찌개 재료들이 거의 다 있으니

마음만 먹으면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착한 메뉴죠!

거기다 매콤하게 보글보글 끓여놓으면

입맛 제대로 돋우어 주니

밥 한그릇 쯤 눈깜빡할 새 사라지게 된다는~

저보다 한 열 배는 더 요리 잘하는 동생이 만들어 준건데

레시피가 완전 제대로에요

진짜 너무너무 맛있었답니다

부대찌개 파는 것 보다 훨씬 더 맛있었어요

바로 어디 내다 팔아도 될 듯!

부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알려드릴게요

 

 

 

 

부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재료 : 스팸 2/3캔, 만두 4개, 돼지고기(삼겹살) 조금, 김치 한 줌, 양파 1/2개, 대파 1/3대, 라면사리 1개

 

부대찌개 양념장만드는법 : 고추장 1.5큰술, 쌈장 0.5큰술, 설탕 0.5큰술,

간장 1큰술, 다진마늘 0.5큰술, 멸치액젓 0.5큰술

 

육수 : 멸치, 무, 다시마

 

 

 

 

 

 

 

부대찌개의 베이스가 되는 육수를

먼저 만들어 줍니다

멸치와 다시마, 무를 넣고 육수를 먼저 내주었어요

육수 안내고 물로 만들어도 크게 상관은 없을 것 같아요

그래도 육수를 내면

그 수고로움만큼 조~금은 더 맛있겠지요~~?

 

 

 

 

 

 

육수가 끓는 동안 재료를 준비해 주세요

부대찌개의 장점 중 하나는

어떤 재료가 들어가도 무난히 다 어울린다는 거예요^^

그 날 그 날 집에 있는 재료들을 다양하게 이용하면

그 때 그 때 또 다른 맛이 연출되기도 하고요

저는 집에 있는 스팸과 삼겹살, 만두를 이용했는데요

그 외에도 비엔나 소시지, 두부, 떡 등

집에 있는 걸 골고루 이용해서 만들어 보세요

 

스팸은 2/3캔 정도, 만두 4개, 대패삼겹살 준비했는데

양은 먹고 싶은 만큼 자유롭게 넣으세요

 

그리고 양파 반개를 도톰하게 썰고, 대파도 미리 썰어서 준비해 줍니당

 

 

 

그리고 김치는 이 정도 넣었어요

손으로 쥐면 한 줌 정도 될 듯요

제가 예전에 부대찌개 만들면서

김치를 좀 많이 넣었더니

부대찌개가 아니라

햄 넣은 김치찌개가 되어 버린 적이 있거든요

김치는 너무 많이 넣지 말고 적당히 넣으세요








 

 

그리고 부대찌개 양념장만드는법!

고추장 1.5 + 쌈장 0.5 + 설탕 0.5 + 간장 1 + 다진마늘 0.5 + 멸치액젓 0.5를 섞어

배합해 주세요

양념장에 좀 특이한 것들이 보이죠?ㅋㅋ

저는 쌈장을 좀 넣었는데

쌈장 말고 된장을 넣어도 좋아요

보통 부대찌개에 콩 통조림을 많이 넣는데

그걸 넣으면 훨씬 더 파는 부대찌개 맛이 나요

그런데 집에 콩 통조림은 잘 없다보니

대신 된장이나 쌈장을 넣어주면

그 맛과 거의 유사하게 나더라구요

쌈장을 넣으면 된장보다 조금 더 감칠맛은 있어요

파는 부대찌개 맛이 나요!ㅎㅎ

 

그리고 멸치액젓을 조~금 넣어주면

부대찌개에서 보다 깊은 맛이 난답니다

 

이 부대찌개 양념장, 비율이 정말 황금레시피라는..

진짜 진짜 맛있어요!ㅋㅋ

 

 

 

냄비에 재료들을 쭉 둘러서 넣어 주세요

차곡차곡 넣으면 더 맛있게 보일 거예요ㅋㅋ

시중 부대찌개 사 드실 때 어떤 재료들이 들어가나 한 번 보시고

그대로 따라 만드셔도 돼요

재료는 모두 한꺼번에 넣어주세요 

 

냄비는 좀 큰 걸로 사용하는 게 좋을 듯^^

 

 

 

그리고 양념장을 같이 넣어 주세요

비주얼이 벌써 시중에 파는 것 같은 느낌 ㅎㅎ

이제 부대찌개 사 먹을 필요 없답니다

 

 

 

그리고 옆에 끓여두었던

육수를 국자로 퍼서 넣어주세요

육수 넘 많이 넣지 마시고

대략 4~5국자(큰 국자) 정도로 자작하게 부어 줍니다

위 사진 정도만요

국물 넘 많으면 그냥 국처럼 되어 버리거든요

 

혹시나 끓이다가 부족하면

옆에 만들어 둔 육수 조금 더 넣으면 되니깐 걱정 말고 넣어주세요

 








 

 

이 상태로 센불에서 보글보글 끓여 줍니다

재료들은 좀 흐트러져도 상관없답니다

어차피 먹을 때 다 섞일거니 ㅋㅋㅋ

 

 

 

 

그런데 뭐가 하나 빠진 것 같지 않아요?

부대찌개의 꽃은 뭐??

바로 라면사리죠 ㅋㅋ

 

라면 사리는 바로 넣는 것 보다
다른 냄비에서 끓여서 반 쯤 익힌 후

부대찌개에 넣어 주세요

라볶이 만들때도 그렇듯이

라면사리를 그냥 넣으면 국물이 금방 졸아버려요

한번 익혀서 넣으면

국물도 졸지 않고, 라면 면발이 퍼지는 것도 막아줘요

 

 

 

 

 

요렇게 끓이다가

마지막에 반쯤 익힌 라면사리를 넣고

1~2분쯤 더 끓여주면

부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완성!

뭐가 급했는지 라면사리 넣은 사진은

못 찍었네요;;ㅋㅋㅋ

 

 

 

정말 정말 넘 맛있었던

부대찌개 황금레시피 에요~~

제가 좋아하는 재료들만 다 들어가서 그런지

진짜 맛있었어요

간도 딱 적당해서

밥도 같이 퍼놓긴 했는데

라면사리랑 만두랑 부대찌개만 열심히 먹었네요

국물도 자작하게 만들어

나중에 밥도 비벼먹었고요

 

 

 

 

 

시중에서 파는 부대찌개 맛이랑 거의 똑같았고

아니, 제 입맛엔 더 맛있었어요

둘이서 그 많은 부대찌개를 다 먹어버렸어요

동생이 가르쳐 준 레시피인데

넘 만족스러워서 저도 메모해 두었답니다

이렇게 자주 자주 해먹어야겠어요

 

 

 

생각보다 더 간단했던

부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완전 황금레시피~~

부담없이 한번 도전해보시길!

이 레시피라면 절대 실패할 일 없을 듯~

 

맛있는 부대찌개 끓여서 드셔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