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그외요리

고구마 찌는법 (고구마 찌는 시간 및 꿀팁) 그리고 고구마 보관방법까지!

by 푸레타 2022. 11. 22.
반응형

 

 

날씨가 쌀쌀해지니
바로 고구마가 생각나네요
바람 부는 추운 겨울날,
달달하게 쪄서 따뜻한 방안에서
재미난 영화나 예능 한 편 틀어놓고
하나씩 까먹고 있으면 세상 행복하죠


그런데 고구마 한 박스 사면
양이 꽤 되잖아요~
저는 5kg 짜리 샀는데도 꽤 많더라구요
고구마를 한 번에 다 먹긴 힘드니깐
잘 보관하는 게 중요한데요
혹시 고구마 보관방법 알고 계시나요?

 

 

 

 

고구마 보관방법은
바로 펼쳐서 말리기!!
고구마는 박스채로 보관하면 안됩니다
그러면 자기들끼리 부딪쳐서 멍들고
한 두개씩 썩어가기 시작하면서
전체가 다 썩어가요


절대 박스채 그대로 두지 마시고
고구마를 박스에서 전부 다 꺼내 주세요
고구마는 오히려 냉장고나 너무 추운 곳에 보관하면
냉해를 입는다고 하니
상온 11~20도 사이의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너무 따뜻한 아랫목에 보관해도 안되구요
저는 주방에 붙은 뒷베란다나
북쪽 작은 방을 주로 이용하고 있어요

 

 



베란다에 신문지를 넓게 깔고 

고구마가 겹치지 않도록 펼쳐주세요
그리고 서너시간 이상 충분히 말려줍니다


양이 많지 않고 공간 사정만 좋다면
그대로 두고 하나씩 쪄 먹으면 되구요

오래 두고 먹어야 하거나 공간이 부족하면
이렇게 말린 후 다시 박스에 신문지를 깔고 나서
그 안에 고구마를 겹치지 않도록 넣어 줍니다

한 번에 다 넣지 말고 겹치지 않게 1단으로 깔고
그 이에 다시 신문지 깔고
또 고구마 넣고~ 이런 식으로 보관하시면 됩니다


저는 다시 박스에 넣기 귀찮고
양도 얼마 안되서 그냥 그대로 베란다에 펼쳐두고 먹었는데
진짜 한 달 이상이 되도록
상한 거 하나 없이 엄청 오래 가더군요


고구마 보관방법 제대로 지키면
맛있는 고구마 버리는 것 없이
오래 맛있게 먹을 수 있답니다
고구마 잘 보관하셨다면
이제 고구마 찌는법 알려드릴게요
특별히 더 맛있게 찌는 비법 :D




먹고 싶은 만큼의 고구마를 담고
물로 잘 씻어주세요
흙이나 이물질, 먼지 등이 많이 있으니깐
꼼꼼하게 씻어주세요



저의 고구마 찌는법 꿀팁 1.


바로 이 다시마 입니다!
고구마 찔 때 물에 다시마를 한두 조각 정도 넣어주면
훨씬 빨리 익는답니다
거기다 고구마가 엄청 부드러워 지면서
맛도 훨씬 좋아지구요
다시마 속의 염류성분과 아미노산 성분이
고구마를 더 맛있게 해준다고 하네요

 





찜통에 물을 채우고 다시마를 넣은 후
찜기 위에 고구마를 겹치지 않게 올려주세요
찜기 없으신 분들은 삼발이 같은 거 이용해서
올려주시면 되겠죠


고구마는 삶아 먹는 것보다 쪄 먹는 게
당도면에서 훨씬 좋고
구워 먹는 것보다 쪄 먹는 게
다이어트에 더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래서 저는 항상 고구마는 쪄먹고 있어요




고구마 찌는 시간은
일단 센불에서 15분 정도 끓여 줍니다
그리고 중불로 낮춘 후
10~15분 정도 더 쪄주세요!

고구마 사이즈나 통통함, 화력에 따라서
고구마 찌는 시간은 달라질 수 있는데요


이 정도 찐 후에 젓가락으로 고구마를 살짝 찔러본 후
쑥 들어가면 다 된거고
안그러면 조~금 더 쪄주고 불을 꺼주세요



맛있게 고구마 찌는법 꿀팁 2.

 

고구마를 다 찐 후에
불을 끄고 뚜껑을 닫은 후 

5~10분 정도 뜸을 들여 주세요!
그러면 고구마 속까지 정말
제대로 잘 익으면서 아주 촉촉해져요
잠시 그대로 두고 뜸을 들여 주세요

 

 

 

뜸을 들인 후
젓가락으로 한 번 찔러보니
쑤욱 잘 들어가네요
손의 느낌부터 '아, 이건 제대로 다 익었다! ' ㅋㅋㅋ




완벽하게 고구마 찌는법!!
젓가락 자국이 뿅뿅 났네요 ㅋㅋ

아 맛있겠당



다 쪄지자 마자 배고파서
얼른 꺼내왔는데요
저는 달달한 호박고구마로 샀답니다
호박고구마는 호박처럼 속이 노랗고
당분이 풍부해서 달고 맛있지요
거기다 수분이 많아서
다른 고구마에 비해서 소화도 잘 되고
부드러워서 넘 좋아요!
그래서 저는 항상 호박고구마만 주문해서 먹어요



반으로 톡 잘라 보았더니
오! 진짜 맛있게 잘 익었다
샛노랗게 익은 게 정말 맛있어 보여요

꿀이 뚝뚝 떨어질 것 같은 비주얼!



진짜 먹어보니
너무너무너무 맛있네요 ㅋㅋ
내가 쪘지만 정말 맛있어!
정말 부드러우면서 달달해요


다시마 넣고 찐 후, 뜸뜨기까지 해주면
그렇게 하지 않을 때랑
맛이 천지차이랍니다
진짜 같은 고구마 맞나 싶을 정도로!



넘 맛있어서
처음엔 3개만 먹으려 했는데
2개나 더 먹어버렸어요 ㅠㅠ


고구마 보관방법 잘 지켜서
이 맛있는 고구마 겨울 내내 계속
맛있게 쪄먹어야겠네요
배고플 때 식사 대신, 간식으로도 넘 좋은 고구마!



고구마랑 잘 어울리는
우유도 한 잔 준비해 놓구요
요새 감기 때문에 우유는 따뜻하게 해서 먹었어요
고구마 그냥 먹으면 목막히기도 하는데
우유랑 같이 먹으면
부드럽게 넘어가기도 하고
고소함도 배가 됩니다



고구마는 섬유질이 많아서
변비있는 분들에게도 참 좋은데요
저도 아이 낳고 한동안 변비 때문에 고민했을 때
고구마랑 우유 먹고 좋아졌어요!
진짜 매일 꾸준히 먹어주면 효과 직빵이랍니다


거기다 밥 대신 먹거나
과자 대신 간식으로 먹으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니깐
고구마 자주 드셔 보세요



저는 고구마를 간식으로 먹을 때는
우유랑 같이 먹고,
밥 대신 먹을 때는 김치랑 먹어요!
김치랑도 아주 환상궁합이죠


저는 얼마 전 배추겉절이를 만들어서 그거랑 같이 먹었는데
겉절이랑 먹어도 넘 맛있더라고요
진짜 뭐랑 먹어도 다 맛있는
찐 고구마, 자주 먹어야지~

 

 


잔뜩 쪄놓고 요즘 매일 고구마로
점심을 대신하고 있습니다ㅋㅋ
제발 살 좀 빠져라!
맛도 있으면서
다이어트에도 좋은 고구마
잘 보관하고 맛있게 쪄드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