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IT

티스토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 rss 등록방법

by 푸레타 2018. 3. 14.
반응형

 

 

 

 

오늘은 티스토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사이트맵 포함)

여기에 등록해 놓으면

아무래도 네이버에서 더 잘 수집을 해 가더라고요

혹시나 누락되었어도

요청하기에도 좋고~

 

한 번만 해 놓으시면 되니깐

천천히 따라해 보세요

우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해 주세요

 

바로가기

 

여기에서는 우선 네이버 아이디가 있어야 해요

기존 사용하시는 아이디로 로그인 하신 다음

"사이트 추가+" 를 눌러주세요

 

 

 

 

 

 

 

 

사이트 추가를 누르시면

주소를 입력하는 곳이 나와요

거기다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를 넣어주세요

그리고 확인~

 

 

 

 

 

 

 

 

그러면 사이트 소유 확인을 하라고 나오는데요

소유 확인 없이 추가도 가능하지만

이왕이면 소유 확인을 해 놓으면

나중에 검색 수집 때도 도움이 되겠죠?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HTML 파일 업로드와 HTML 태그 입력

두 가지에요

모두 티스토리 스킨편집에서 HTML 수정하기로 들어가서

붙여넣기 하셔야 하고요

 

제가 둘 다 해 봤는데

HTML 파입 업로드는 자꾸 확인이 안 된다고 나오네요 ㅠㅠ

분명 했는데~

 

 

 

 

 

 

 

그래서 다음 방법으로

 HTML 태그 입력으로 했어요

메타태그를 복사하신 다음

HTML 수정하기에서

<head>와  </head> 사이

아무데나 붙여넣기 하시면 돼요

그리고 아래 보안글자를 입력 후 확인을 하면

소유가 확인되었다고 뜹니다

 

 

 

 

 

 

 

 

 

이렇게 외부 사이트 등록은 끝냈고요

이왕이면 RSS 제출과 사이트맵 제출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은데요

등록 후 내 블로그 주소를 클릭하고 들어가시면

요약, 현황, 요청, 검증, 설정 탭이 있어요

거기서 요청 - RSS 제출로 들어가 주세요

 

제출 시에는

"나의 티스토리 주소/rss"

이 방식으로 입력해 준 다음

확인을 눌러주시면 돼요

 

요건 아주 간단하죠?^^

 

 

 

 

 

 

 

 

그런데 사이트맵 제출은 조금 더 복잡해요

사이트맵 파일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타 사이트로 접속하여

만들어야 합니다

사이트맵 파일 만들어 주는 곳이

몇 군데 있는데

 

https://www.xml-sitemaps.com/

저는 위 주소 이용해서 만들었어요

 

여기로 들어가시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

거기에 내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해 준 후

strat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사이트맵 파일이

형성되는데요

이게 글 수가 많을 수록 오래 걸려요

저는 약 12분 정도 걸렸어요~

사이트를 만들자 마자 바로 사이트맵 파일

형성해 놓으시면

시간이 얼마 안 걸리니깐 더욱 편하겠죠








 


 

 

 

 

 

 

파일이 형성되면

내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으시고요

저도 찾기 쉬운 곳에 받아놨어요

요렇게 파일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제 이 파일의 링크 주소를 알아야 하는데

그냥은 안 되고

이 파일을 인터넷에 올려서

주소를 따야 해요





 

 

 

 

보통은 자기 블로그에

비공개로 글을 써서 주소를 얻곤 하는데요

저도 제 블로그에 비공개로

올렸어요~

제목 내용은 상관없고

파일첨부로 사이트맵 파일을 올려줍니다

 

 

 

 

 

 

 

저장하고 나와서

사이트맵 파일에 오른쪽 클릭 하시면

'링크 주소 복사'가 떠요

제 컴퓨터에는 그 멘트가 안 떠서

'바로 가기 복사'를 했는데

요것도 가능하더라고요

 

 

 

 

 

 

 

 

 

그리고 그 주소를

메모장에 붙여넣기 해 보세요

그러면 "내 블로그주소 / attachment/ ~~~~ . xml"

요런 형식으로 나타나는데요

내 블로그 주소를 제외한 나머지를 모두 복사하여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가 주세요

 

 

 

 

 

 

 

 

요청 - 사이트맵 제출에 들어가서

블로그 주소 다음에

아까 복사한 글을 붙여넣기 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시면

사이트맵이 등록이 돼요

 

저는 처음에 잘 안 되어서

뭐지? 왜 안 되지? 싶어서

두 세번 시도를 했더니

마지막에 딱 되더군요

 

그리고 나서

요청 위에 있는 현황 - 사이트 최적화 들어가서

사이트 상태를 보시면 되는데

저는 아무리 기다려도

응답이 없어서

사이트 간단 체크를 해보았어요

 

 

 

 

 

 

 

 

사이트 간단 체크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제일 첫 페이지에도 있고요

주소 등록하는 곳에 보면 상단에도

나와 있으니 찾기는 쉬울 거예요

바로가기

그리고 주소 넣고 조회해보니

모두가 정상 체크 되어 있네요~~

 

실제로 제가 엊그제 스킨을 변경하는 바람에

네이버 노출이 안 되고 있었는데

티스토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주소를 모두 삭제하고

위 과정을 모두 다시 한 번 해줬더니

거의 5분만에 네이버에 바로 노출되었어요 ㅋㅋ

 

티스토리 스킨 변경 후

네이버 검색 안 되시거나

또는 티스토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등록하고 싶으신 분들은

위 방법 참고해 보시길 바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