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 - 세탁시 활용법

by 푸레타 2012. 9. 19.
반응형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 친환경세제 3총사의 활용법 3탄~ㅋㅋ

 

* 세탁시 활용법 *

 

1. 세제로 사용

베이킹소다는 그 자체로 천연세제이기 때문에 세탁시에도 활용할 수 있다

베이킹 소다 1/3 + 과탄산소다 1/3 + 일반세제 1/3을 섞어 사용하면 일반세제 1 을 쓰는것보다 2배 더 저렴하고 2배 더 깨끗해진다고 한다

아기 옷에는 일반세제 쓰기도 찜찜하고 아기전용세제는 비싸니

천연 세제와 함께 적절히 사용하면 일석이조의 효과~

세탁실에 비치해두고 사용하면 편하다

나는 아기용 세제가 액체형이라.. 세제투입구에 가루세제 칸엔 베이킹소다 3스푼+ 과탄산소다 3스푼 넣고, 액체세제 칸엔 아기세제 넣음

이렇게 세탁을 하니 따로 오투액션 뿌려서 빨지 않아도 옷이 깨끗하다~~냄새도 안나고~~너무 좋다

거기다 세탁조청소할때 쓰느 세제가 과탄산소다인데 매번 빨래할때마다 과탄산소다를 쓰니깐 세탁조 청소를 안해도 세탁조가 깨끗해진다는 사실~

 

2. 섬유유연제로 사용

천연 섬유유연제가 바로 구연산! 2% 구연산수를 만든 후 (물 200ml에 구연산 1 티스푼) 1컵 정도를 섬유유연제 투입구에 부어주면 된다

구연산은 정균효과가 있고 변색과 정전기 방지에도 효과적

손세탁시에는 마지막 헹굼 물에 구연산 소량을 녹여준 후 헹궈주면 좋다

특히 장마철 빨래에서 나는 특유의 냄새를 줄일 수 있다고 하니 꼭 한번 써보심이..

나는 다쓴 세제 통을 잘 씻어 구연산을 만들어 담아두었다~파는 유연제처럼 보이는데...ㅋㅋㅋ

(갠적으로 사용해보니 시판 유연제 사용할때보다 부드러움은 좀 덜한 것 같기도 한데 나쁜 정도는 아닌 것 같다. 뻣뻣한게 싫다면 기존 섬유유연제와 반씩 섞어 넣는것도 나쁘지 않을 듯..)

 

3. 세탁조 청소

나는 가끔 세탁조청소용 세제를 사서 청소를 했는데 왜이렇게 비싼거니..ㅠㅠ

이젠 그럴 필요가 없다~~ㅋㅋ 어차피 파는 세제 역시 과탄산소다가 주 성분이므로 훨씬 더 저렴한 과탄산소다를 넣고 청소하면 된다

* 드럼세탁기 : 세탁조 안에 바로 과탄산소다 250g 을 넣고 표준세탁코스로 약 120분간 가동하면 된다(이왕이면 뜨거운 물로)

* 일반세탁기 : 40도의 물을 고수위까지 가득 채운 후 과탄산소다 500g을 넣고 녹인다 그 상태로 90분간 방치

90분이 지나고 물 수위를 다시 고수위로 맞춘 후 표준코스로 1회 작동시켜 청소하면 된다

다음엔 세탁조 청소하는 방법을 포스팅해야겠다

사실 별거 없지만..;;ㅋㅋ

 

4. 찌든때 및 얼룩제거

찌든 때나 얼룩이 묻은 옷은 온수 20ℓ에 과탄산소다 10g을 풀어 15~30분정도 담군 뒤 헹궈주기

부분 찌든때는 과탄산소다를 온수에 걸쭉하게 젤타입으로 녹여 찌든 때 부위에 발라둔 후 5~20분 후 비벼 세탁하기

그리고 삶을때는 베이킹소다와 과탄산소다를 함께 넣고 삶으면 표백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많이 더럽다 싶으면 주방세제 한두방울 함께 넣어주면 좋다

나는 아기 시럽용 작은 약통에 세제를 넣어두고 쓰는데 한두방울 똑똑 떨어뜨리기 참 좋다..ㅋㅋ

안그럼 많이 사용하게 되니깐..;;ㅠㅠ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로 활용할 수 있는 기타 여러가지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

손가락 꾹 한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