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레시피/그외요리

기침에 좋은 차, 배도라지차! 대추까지 넣고 제대로 만들기

푸레타 2023. 2. 13. 18:23
반응형

아이가 며칠째 밤만 되면 기침을 많이 하더라구요
딱히 열도 없고 컨디션도 좋고~
다른 감기증상은 전혀 없는데
밤에만 기침을 하니 걱정이 ㅠㅠ
그래서 기침에 좋은 차를 만들어 봤어요
바로 배도라지차!

대추까지 넣었으니 배도라지대추차네요 ㅎㅎ
 

 


   
배도라지대추차 재료

물 2ℓ, 도라지 150~200g , 대추 70g(열알 정도), 배 한 개
꼭 이 용량대로 넣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제가 끓인 기준을 말씀드립니다
 
 배도라지차 외에도

기침에 좋은 차로는 오미자차, 생강차, 매실차 등이 있으니

입맛에 맞는 것으로 만들어 드셔 보세요

 

 

 


 


 
우선 도라지와 대추를 잘 씻어서 준비합니다
도라지 껍질은 벗기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였으며,

배는 씨만 제거하고 껍질째 사용하셔도 됩니다

그런데 저는 그냥 껍질 깎았어요 ㅋㅋㅋ
 
 


 

그리고 재료들을 한데 모아 중탕으로 만들어 주셔도 되는데

저는 모두 넣고 끓이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큰 냄비나 주전자에 물을 가득 부어서 준비!
저희집엔 대용량 주전자가 있어서
주전자에 바로 끓였어요
 
 


 
도라지는 너무 커서 토막내어 넣어 주었습니다
 

 

 


 

 


대추와 배도 퐁당퐁당 넣어주세요
그리고 센불에서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약한불로 줄인후
1시간 가량 졸이듯 계속 끓여줍니다

 

만약 중탕을 하실 분들은

밥솥을 활용하시면 편하실 텐데

밥솥 안에 물을 붓고, 재료를 그릇에 담아

그 안에 넣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찜기능을 활용해서 중탕해 주세요
 
 


 
끓인지 1시간이 지나고 나서
배와 도라지, 대추를 건져내 주었어요
배는 물컹물컹해졌는데
건드리면 부서질 정도에요 ㅎㅎ
첨엔 도라지 향이 좀 많이 나길래

넘 많이 넣었나 싶기도 했는데
맛을 보니 괜찮더라구요!
 
 


 
다 끓여낸 기침에 좋은 차, 배도라지차!
마셔보니 살짝 달짝지근한것이 맛도 있고,

속도 시원해지는 느낌이더라구요

입맛 까다로운 아이도 잘 마셨구요

요렇게 끓여서 하루이틀 먹였더니

기침도 좀 덜하는 것 같고 저도 안심이 되네요
얼른 나았음 좋겠어요!
 

그리고 팁 하나!

이렇게 끓인 배도라지대추차가 달지 않더라도

꿀은 웬만하면 넣지 마세요

특히 아이에게 먹일 것이라면 더더욱!
꿀은 13개월 이하 아이에게 먹이지 않는 것이 좋거든요

꿀은 식중독의 일종인 영아 보툴리늄증을 유발할 수 있고,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며,
또 젖을 잘 빨지 못하거나 음식물을 삼키지 못하고 

입에 침이 고이는 증상을 보일수 있다고 하네요


배랑 대추를 넣으면 적당히 달달해지기 때문에

꿀 안넣으셔도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성인분이 드실 거라면 다 끓인 후

마시기 전에 꿀을 살짝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환절기 목 칼칼하거나 기침 자주 하시면

기침에 좋은 차, 배도라지차 만들어 드셔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