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종이컵 용량 몇ml 일까요?! 소주잔 몇ml, 숟가락 몇ml 용량 확인해보기

푸레타 2022. 1. 10. 18:12
반응형

 

 

요리 레시피를 보다 보면
종이컵 1컵 분량 또는 한 숟가락 분량

이런 말을 많이 하잖아요
아무래도 모든 집에 계량컵이나 계량 스푼이 있는 건 아니다 보니
쉽게 구할 수 있으면서,
누구나 보편적으로 양을 가늠할 수 있도록
종이컵과 스푼을 많이 이용하는데
그렇다면 과연 종이컵 용량은
몇ml 일까요?

저도 요리를 하려다가 급 궁금해져서
바로 종이컵 용량 실험 들어가봤습니다 ㅎㅎ

 

 

 

종이컵마다 아주 미세한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비슷한 용량일 거예요

종이컵에 물을 담아서 물의 양으로
확인해 보았는데
사진에서처럼 물을 아주 가득,
넘치기 직전까지 가득 담아서 재어보았습니다

 

 

 

저는 아기젖병을 이용해서
종이컵 몇ml인지 쟀는데요
계량컵은 10ml 단위까지 세세하진 않아서
(저희 집꺼는 50ml 단위거든요;)
그래서 조금 더 세밀하게 확인할 수 있는
젖병으로 확인해봤어요

종이컵 용량은 몇ml?

 

 

 

 

제가 종이컵에 담은 물을
젖병으로 옮겨보니
약 187ml 정도 되는 것 같네요
거의 190ml에 가까운 양인데요
그런데 보통은 물을 종이컵 끝까지 담아서 사용하진 않으니깐
조금 더 적게 사용한다 보면
약 180ml라고 보면 될 것 같네요

종이컵 1컵 = 180ml

뭐 아주 끝까지 찰랑찰랑 담으면
190ml라고 해도 될 것 같지만
그러면 흘릴 염려가 많으니깐
보통 적당히 가득 담아 사용하면
180ml 라고 보면 될 것 같아요

 

 

 

그렇다면 가득 담은 게 아니라
보통 물 마실 때 적당히 담았다면
어느 정도의 양일까요?
보통 물 한 잔 마신다 할 때의 양이랍니다

 

 

 

물을 꽤 많이 담긴 했는데
그 물을 젖병에 넣어보니 150ml가 나오네요
보통 물 마신다 생각하면
150ml 정도의 양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고
만약 커피를 마신다고 생각하면
저것보다는 물이 적게 들어가니깐
약 100ml 정도의 양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소주잔 용량은 몇ml?

 

종이컵 테스트를 하고 나니
갑자기 소주잔 용량이 몇ml인지도 궁금해지더군요
보통 종이컵보다 좀 적은 양이다 싶으면
소주잔 1컵 분량 이런 말도 자주 쓰잖아요 ㅋㅋ

물론 소주잔은 디자인이나 사이즈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어요
저는 그냥 기본적인 모양의 소주잔을 사용했어요

 

 

 

 

여기도 아주 끝까지 가득 담아보았어요
보통 소주 마시면 이 정도로 가득 담진 않지만
오늘의 목적은 정확한 소주잔 용량 확인이기에 ㅋㅋㅋ

 

 

 

젖병에 다시 부어서 확인을 해보니
65ml?? 그 정도의 양일 것 같아요
하지만 이것도 보통 마시거나 요리할 때
이렇게 가득 담지는 않으니
약간 적게 담겼다 생각하면
약 50ml 정도의 양이 될 듯 하네요

 

혼자서 테스트를 해보니
종이컵 ml (1컵) = 180ml
소주잔 ml (1잔) = 50ml
이렇게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아주 가득 채운다면
종이컵 187ml, 소주잔 65ml 정도였지만
보통 그 정도 채워서 사용하지는 않으니..ㅋㅋㅋ

 

 

그렇다면 숟가락 용량은 몇ml? 

 



그렇다면 한 숟가락 ml는 어느 정도 될까요?
보통 요리할 때 가장 많이 쓰는 게 숟가락인데
한 숟가락, 두 숟가락.. 이렇게 숟가락 용량을 많이 사용하시죠?

어른들이 쓰는 밥숟가락 기준으로
한 숟가락을 뜨면 15ml 양입니다
그것을 1T라고 말하지요
만약 반 숟가락이라고 한다면 7~8ml 양입니다

 

그렇다면 작은 티스푼 용량은?
그것은 1t라고도 표현하는데
1티스푼은 5ml 정도입니다
보통 배스킨라빈스에서 사용하는 숟가락이
1티스푼 정도 돼요

 

 

저희 집에 베이킹소다나 과탄산소다 뜰 때 사용하는 스푼인데
배스킨라빈스 숟가락이랑 비슷한 사이즈인데요
여기에 딱 5g 이라고 적혀있네요

 

 

 

 

종이컵 1컵 = 180ml
소주잔 1잔 = 50ml
1 숟가락 ml = 15ml
1 티스푼 ml = 5ml

 

이렇게 정리를 해둔다면
보다 쉽겠죠?ㅎㅎ
아마 알아도 계속해서 또 종이컵이나 숟가락으로 계량하겠지만
그래도 참고 삼아 알아보았어요

종이컵을 보니 마침
윤태호 작가님의 그림이 있네요
더 할 나위 없었다. Yes!
오늘도 그런 하루 보내시길 바라요^^

 

반응형